경기도일자리재단 전경. /사진 = 경기도 제공
경기도일자리재단 전경. /사진 = 경기도 제공

신설되는 경기교통공사와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의 입지가 양주시와 김포시로 각각 결정되는 등 경기도가 상대적으로 낙후된 경기북동부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한 5개 도 산하 공공기관의 이전지가 결정됐다.<관련 기사 2면>

부천시에 있던 경기도일자리재단이 북부지역의 동두천시로 옮겨 가며, 수원에 있던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과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각각 동부지역의 양평군과 여주시에 새 둥지를 튼다.

23일 경기도에 따르면 5개 도 산하 공공기관의 최종 입지로 선정된 지역은 중첩 규제로 행정 인프라가 부족한 북부지역 2곳, 한강수계 수질과 녹지 등 자연보전권역 2곳,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보호법에 따른 민간인통제선 이남에 위치한 접경지역 1곳 등 총 5곳으로 정해졌다. 입지가 확정된 5개 지역은 입지 대상기관과 연계해 종합 발전 방안을 수립하고, 기관이 사용할 건물 및 부지 등 정보 제공과 행정적 지원 등 도와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해 이전을 추진할 방침이다.

주사무소가 동두천시로 이전하는 경기도일자리재단은 도내 취업·교육훈련 지원과 일자리정책 연구를, 양평군으로 옮기는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육성을 담당한다. 여주시에 자리잡게 된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국공립 사회복지시설 수탁운영과 종합재가서비스를 제공한다. 양주시에 설립될 경기교통공사는 도 공공버스 등을 비롯한 도 대중교통체계를 통합 관리하며,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은 대기오염 문제가 주요 사안이 되고 있는 김포시에서 미세먼지 저감과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 사업을 전담한다.

이번 공모는 경기남부에 집중된 공공기관을 분산 배치해 지역 균형발전과 북동부지역의 부족한 행정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차원에서 추진됐다. 6월 말 경기교통공사를 시작으로 기관별 3주간 공모 접수를 진행한 뒤 8월부터 1차 서면심사 및 현장실사가 이뤄졌다. 이어 이달 21∼22일 2차 프레젠테이션 심사를 통해 최종 입지 지역이 결정됐다.

도는 중첩 규제로 인한 규제등급 상위지역, 도 공공기관 입지 현황, 이전 예정 기관과 지역의 업무연관성, 교통 인프라 등 접근성, 도정 협력도 등 선정 기준을 마련하고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기관별 선정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심사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최원용 도 기획조정실장은 "이전 기관을 조속히 입지하도록 해 시·군-공공기관 간 협업관계 구축을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에 노력하겠다"며 "나아가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도 차원의 행정 지원과 지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공공기관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