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의 지역화폐 경제효과 연구 결과를 둘러싼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역화폐 기본대출 및 국가가계부채 문제와 관련해 국민의힘에 공개끝장 토론에 응할 것을 다시 촉구했다.

이 지사는 24일 페이스북 글을 통해 "우리나라는 미미한 국채비율 증가의 부담이 있지만, 정부가 국채발행을 통해 소액의 가계지원을 하며 소멸성 지역화폐로 소비강제 및 경제침체 방지를 위해 노력 중"이라며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퍼주기, 예산낭비, 베네수엘라 행, 국채 1천조 시대라며 정부정책을 폄훼하고 발목잡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유통대기업에 몰리는 매출 일부를 중소상공인으로 이전하여 골목상권 진흥과 영세자영업자 지원에 효과가 분명한 지역화폐폄훼를 비판하자, 본질인 달은 외면한 채 가르키는 손가락모양을 극렬하게 비난하기도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전체적으로 고액저리대출받은 기업들보다 서민대출은 연체율이 더 낮아 도덕적 해이가 없다"면서 "국민의힘에 지역화폐, 국가 및 가계부채, 기본대출에 대한 끝장토론을 수차례 요청했고 방송사들이 교섭했지만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불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국민의힘에 "명색이 제1야당인데 압도적 물량을 자랑하는 보수언론과 경제언론의 뒤에 숨어 논리적 근거도 빈약한 일방적 주장으로 공격하는 것을 비겁하지 않느냐"고 질의하면서 "설마 국민이 보는 앞에서 당당하게 주장하고 논박할 용기조차 없으신 것은 아니리라 믿는다"고 토론에 나설 것을 재차 요구했다.

김영호 기자 ky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