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주민들에게 사전 설명 없이 아파트 단지 인근에 축구장 등 대규모 생활체육시설 신설을 추진하고 있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지역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당초 ‘도시숲’ 등 자연친화적인 공간 조성이 계획됐던 부지에 시가 일방적으로 생활체육시설 조성으로 계획을 변경하면서 주민들의 이해를 구하지 않은 것은 전형적인 불통행정이라는 주민들의 지적이다. 

 문제의 생활체육시설은 시와 국방부가 함께 권선구 일대 군용지에 축구장과 족구장, 테니스장 등을 조성하기 위한 공사로 올 연말 기반시설 조성공사를 마무리하고 내년 6월까지  인조잔디와 조명 등 부대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수원시가 공사가 시작된 현재까지도 지역주민들과 해당 사업에 대한 협의는커녕 단 한 차례의 설명회 등 어떠한 안내조차 없이 사업을 강행하면서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것이다. 특히 대형 공원이 조성돼 있고 어린아이들이 많은 지역임에도 불법 주정차로 인해 도보 안전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당 시설에 계획된 주차면조차 30여 면에 불과한 것은 주민들의 안전을 도외시하는 처사라고 비난하고 있다. 

 심지어는 시가 타 지역에 추진하던 축구장 건립이 주민 반발로 잇따라 무산되자 또다시 사업이 무산될 것을 우려해 주민들에게 사업 추진 사실을 숨긴 것 아니냐는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다. 생활체육시설이 완공되면 야간조명 빛 공해와 소음공해, 불법 주정차로 인한 교통문제 등 주민 불편이 따르기 마련이다. 이미 군비행장으로 인한 소음과 매연에 더해 생활체육시설로 인한 각종 문제들이 가중되면 주민들은 더 큰 불편을 겪게 될 게 뻔하다. 물론 시관계자의 주장대로 법적으로 주민에게 고지할 의무가 없다고 하더라도 사전에 주민들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과정이 필요했다는 지적은 면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삶의 질 제고를 위해 누구나 손쉽게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으려면 생활체육시설 확대는 필요하다. 하나 아무리 좋은 시설이라 하더라도 주민들에게 불편을 초래해서는 안될 일이다. 오죽하면 주민들이 청와대와 경기도청 청원 게시판에 사업 추진을 반대하는 청원을 진행하는지 생각해 볼 일이다. 수원시는 이제라도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이해를 구하는 소통의 장 마련에 나서야 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