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총무과는 경기미래교육 실현을 위해 지방공무원의 역량을 개발하고 경기교육정책에 대한 국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민원봉사 업무를 비롯해 경기미래교육을 위해 업무에 매진하는 청사 직원들의 근무환경 지원 및 청사 관리 업무 등을 맡고 있다.

 특히 올해는 도교육청 남부신청사 건립을 추진하면서 유관기관과의 상호 협조체계를 강화하고, 도민들에게 보다 효율적인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 학생·학부모·교직원이 함께 하는 현장 중심 교육행정을 실현하면서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대한민국 교육의 새로운 롤모델로의 선도 역할을 할 예정이다.

 신청사에서는 ▶수평적 좌석 배치 ▶부서 간 칸막이 제거 ▶자율좌석제 운영 ▶종이 없는(Paperless) 환경 ▶다양한 협업 공간 조성 등 수평적 조직문화 및 소통·협업을 통한 지식 공유를 활성화해 창조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편집자 주>

경기도교육청 남부신청사 기공식.
경기도교육청 남부신청사 기공식.

# 안전하고 건강한 경기도교육청

수원시 장안구 조원로 18 일대 2만3천여㎡ 부지의 도교육청 남부청사에는 720여 명의 교직원이 경기미래교육을 위해 업무에 매진하고 있다. 

총무과는 직원들의 업무 지원을 위해 쾌적하고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남부청사 시설 방호 및 보안 ▶통근버스 운영 ▶공용차량 운영 ▶건강관리실, 도교육청 부속한의원 운영 ▶구내식당 운영 등을 맡고 있다.

특히 올해 초부터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청사 내 24시간 비상방역체계를 가동하고 청사를 오가는 직원 및 방문자의 신원을 철저히 확인하고 있다. 또 사회적 거리 두기에 기반해 구내식당 순환이용제를 실시하는 등 직원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근무환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동시에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민원인의 민원사항 해결을 돕는다.

행정에 대한 국민 수요가 다양해짐에 따라 행정기관 민원서비스 운영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이에 민원봉사실에서는 경기교육과 관련된 민원 및 정보공개청구를 접수하고, 이러한 민원에 대한 안내를 통해 민원 처리를 돕고 있다.

민원인은 직접 민원실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도교육청 전자민원창구를 통해 ▶국민신문고 민원 ▶정보공개포털 정보공개청구 ▶홈에듀민원서비스 증명서 발급 등 간편한 온라인 민원 신청이 가능하며, 담당공무원의 신속한 접수·처리로 법정기한 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경기도교육청 남부신청사 조감도.
경기도교육청 남부신청사 조감도.

# 경기미래교육을 이끌어 가는 지방공무원

총무과는 경기미래교육의 비전과 주요 정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우수한 지방공무원 인력을 확보하고 전국 시·도교육청 중 최대 규모인 1만3천여 명의 지방공무원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해 능력과 실적에 따른 현장 중심의 조직문화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지방공무원들에 대한 인사 우대와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 운영을 통해 조직 내부의 사기증진 및 구성원들에 대한 동기부여를 추구하고 있다.

아울러 투명한 인사 운영을 위해 연간 인사 운영의 기본 방향과 인사 기준 등을 사전에 공개함으로써 경기교육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추구할 수 있도록 능력 있는 인적 자원을 관리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총무과는 미래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역량을 강화하고자 다양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신규 공무원을 대상으로 올바른 가치관을 세우고 공직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규 임용자 교육 ▶소속기관·직급·직위별로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키우는 성장단계별 맞춤형 교육과정 ▶경기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4~6급 공무원의 장기교육과정 등을 통해 개인과 조직의 동반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스스로 연구·학습하고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는 능동적인 조직문화 구축을 위해 지역 단위 현장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스템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 코로나19에 따른 행정환경 변화에 따라 집합교육을 언택트 방식으로 전환하고,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정보화 역량 강화 등의 교육과정을 확대했다.

앞으로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일하는 방식과 삶의 변화 ▶성과 중심의 조직문화 ▶업무 대응성 및 유연성 요구 등 변화에 맞춰 교육 방식을 재구성할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 총무과 직원들이 신년맞이 기념 단체 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총무과 직원들이 신년맞이 기념 단체 촬영을 하고 있다.

# 미래사회·미래교육을 선도할 경기도교육청 신청사

총무과 남부청사신축추진단은 남부청사신축추진 1∼3담당으로 구성돼 있다. ▶남부신청사 설계 및 건립공사 추진 ▶사무공간 개선을 위한 스마트오피스 구축 ▶대민 개방 공간인 소통·융합 교육문화 공간 조성 ▶이전(이사) 추진 등의 업무를 맡아 도교육청 남부청사 신축 이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전 대상은 도교육청 남부청사와 경기도교육정보기록원으로, 광교신도시 내 경기융합타운으로 이전한다. 대지면적은 4천여㎡, 건물 규모는 지하 4층·지상 18층이며 총 사업비는 1천624억1천여만 원에 달한다.

남부청사 신축 이전사업은 ▶교육자치 및 지방자치의 소통과 협치를 통한 도민 편의 증진 ▶학생·학부모·교직원과 함께 하는 현장 중심 교육행정 실현 ▶노후된 현 청사의 운영상 장기적 대안 확보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대한민국 교육의 새로운 롤모델로 중심적 역할 선도 등의 필요성에 따라 진행됐다. 지난 22일에는 경기융합타운 현장에서 기공식이 진행됐다.

남부신청사가 지향하는 사무공간은 다양한 근무 형태와 수평적 조직문화, 소통·협업 공간 조성 등을 포함한 언제 어디서나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유연한 근무환경인 ‘스마트오피스’다. 

총무과는 관행적·비효율적인 공간을 축소하는 대신 협업공간과 복지공간을 확충해 사무공간 활용 효율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사무공간 개선 컨설팅을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있으며, 스마트오피스 우수 기관을 방문해 벤치마킹하거나 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사무공간 혁신을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러면서 대민 소통·융합 교육문화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사례조사, 전문가 컨설팅, 관련 부서 협의 등을 진행하고 있다. 대민공간은 ▶민원공간 ▶민주적 소통공간 ▶대민공간 ▶문화융합공간 ▶회의공간이라는 5개 개념으로 구분될 예정이다.

남부청사신축추진단은 신청사 건립의 원활한 추진과 개방형·공유형 사무공간, 복지공간 확충, 다양한 대민공간 조성을 통해 공간 활용 효율성 극대화 및 공간 혁신 등을 이뤄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대한민국 교육의 새로운 롤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박종현 기자 qw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