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공무원이 북한군의 총격으로 사망한 사건이 발생하면서 인천시의 남북교류사업에 적신호가 켜졌다.

27일 시에 따르면 10·4 남북공동선언 13주년에 맞춰 9월 14일부터 10월 4일까지 3주간을 서해평화특별기간으로 지정하고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지속적인 확산 추세에 따라 행사 규모를 최소화하는 와중에도 남북 평화분위기 확산을 위해 4개 분야와 17개 주요 사업을 추진했다.

특히 시는 서해평화특별기간 시청과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시교육청 게양대에 서해5도가 그려진 한반도기를 특별 게양하고 있다.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인천지역본부가 8월 한반도기 게양을 제안하자 시는 10·4 남북공동선언의 의미를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는 취지로 수용한 것이다.

하지만 최근 남측 민간인이 총격으로 사망한 이례적인 사건이 발생하자 한반도기 게양을 포함해 향후 시의 서해평화특별기간 사업들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5일 북한 당국이 해당 사건을 두고 사과하는 입장을 전달했지만 여론은 여전히 냉랭하다.

김용식 서구발전협의회장은 "무장도 하지 않은 민간인이 사망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성을 느껴야 하는 사안"이라며 "유가족들을 생각해서라도 올해 한반도기 게양은 조기 중단하고 남은 행사들도 자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시도 주민들의 반발과 남북교류사업의 추진력을 잃을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10·4 남북공동선언 기념일과 서해평화특별기간에 이 같은 사건이 발생해 몹시 당혹스럽게 생각한다"며 "추후 남북 정세와 주민 의견 등을 예의 주시하면서 한반도기 게양 중단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반도기 게양뿐 아니라 ‘10·4 남북공동선언 13주년 기념식’도 차질이 생겼다. 당초 시는 26일 오전 11시부터 시청 중앙홀에서 시와 10·4 남북공동선언 13주년 기념 추진위원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지역회의 등과 함께 10·4 남북공동선언 13주년 기념식을 개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사건 직후 장소를 중구 월미도 꿈베이커리로 변경했으며, 시는 후원만 하기로 입장을 바꿨다.

또한 26일부터 시청 중앙홀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서해평화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 등 전시행사들은 보류했다.

시 관계자는 "민간단체가 주최하는 평화행사와 한반도기 게양운동은 예정대로 진행할 예정이지만 시 주최 행사는 불가피하게 미루게 됐다"며 "그 외 보류된 전시회의 재추진 여부와 시에서 추진하고 있던 남북협력사업 등의 정책 방향 기조는 신중하게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