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 신입생 모집 등으로 촉발된 ‘김포대 사태’와 관련해 학사 파행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법인 이사장이 국정감사를 받게 됐다.

국회 교육위원회는 지난 22일 교육부를 대상으로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 계획서를 의결하고 전홍건 김포대학교 이사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국회 교육위원회 간사를 맡은 더불어민주당 박찬대(인천 연수갑)의원의 요구에 따른 것으로, 박 의원을 비롯한 교육위는 10월 7일 예정된 교육부 국감에 출석하는 전 이사장을 상대로 신입생 허위 모집과 이에 따른 꼬리 자르기식 교직원 무더기 징계 문제를 짚어 볼 계획이다.

그동안 언론 보도를 통해 드러난 재단 전입금 없이 교비로 충당될 우려와 투기 목적 의혹이 제기된 운양동 글로벌캠퍼스 조성사업과 고촌 제2캠퍼스 부지 매각 부분도 주요 질의 내용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교직원 부당 징계와 직원 채용 부당성, 잦은 총장 인사 역시 이사장의 도 넘는 학사와 인사 개입으로 보고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전해졌다.

21일 시작된 허위 입학생 모집 등과 관련한 교육부 실태조사에 맞춰 23일 출범한 ‘김포대 정상화를 위한 공동투쟁위원회’(공투위)는 이번 국감이 교육부의 종합감사로 이어질지를 판단하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포지역 시민사회단체와 김포대 교수협, 교수 및 직원 노조, 총학생회 등이 참여해 만든 공투위는 지역사회와 학교 구성원이 동의할 수준의 실태조사와 함께 총장·이사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김포대는 전홍건 이사장이 2013년 법인 이사장직에 오른 이래 2015년부터 최근까지 무려 6명의 총장이 교체되면서 이사장의 학사 개입 논란이 꾸준히 일고 있다. 

김포=이정택 기자 lj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