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경기도본부와 민주노점상전국연합 경기지역 등의 회원들이 28일 오후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점상과 도시빈민에 대한 생계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경기도에 촉구하고 있다.  홍승남 기자
민주노총 경기도본부와 민주노점상전국연합 경기지역 등의 회원들이 28일 오후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점상과 도시빈민에 대한 생계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경기도에 촉구하고 있다. 홍승남 기자

경기도내 노점상인들이 경기도에 노점상과 도시빈민에 대한 생계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경기도본부와 민주노점상전국연합 경기지역 등 단체들은 28일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정부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2차 재난지원금)’을 노점상 등 미등록 소상공인에게도 지원하기로 했다가 취소했다"며 "경기도는 추석을 앞두고 소비지원금을 통해 정부의 재난지원금 사각지대에도 지원하겠다고 밝혔지만, 미등록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대책은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노점상은 사회에서 경제적으로 가장 취약한 계층으로, 법의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이라며 "어떤 경제집단보다 가장 서민들에게 친숙한 존재지만 한편으로는 폭력단속과 집행의 대상"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대다수가 폐점하거나 휴업한 상황임에도 누구도 도움의 손길을 주지 않고 있다"며 "정부와 경기도는 국민의 경제적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최소한의 생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뒷받침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도내 노점상단체들은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한다"며 "노점상도 사회경제의 구성원임을 인정해 코로나 재난시기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종현 기자 qw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소상공인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