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자체매립지 후보지 공모 마감을 앞두고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는 입지후보지 공모 마감과 함께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위한 자원순환 정책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4일 시에 따르면 지난달 21일부터 시작된 자체매립지 입지후보지 추천 공모 접수가 5일 마감된다. 이번 자체매립지 조성은 ‘쓰레기 발생지 처리 원칙’에 충실하는 한편, 이를 명분으로 삼아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배출한 쓰레기를 지역으로 반입시키지 않기 위해 전략적으로 추진됐다는 평이 나온다.

시는 공모 신청 조건을 군수·구청장 또는 읍면동장뿐 아니라 토지이용계획상 매립지 설치에 제한을 받지 않고 5만㎡ 이상 규모의 부지를 소유한 개인 또는 법인까지 확대했다. 그 결과, 공모 참가 자격과 인센티브 조건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는 문의가 3건가량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이번 공모 취지가 주민 수용성 파악이었던 만큼 시민들이 관심을 보인다는 점에서 비관적인 상황은 아니라고 진단하고 있다. 따라서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마감일인 5일까지 후보지 신청이 접수된다면 상호 협의 과정을 거쳐 수용 여부를 결정한 뒤 내년 3월 종료되는 자원순환 선진화 및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 연구용역에 반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오는 13일 진행되는 인천시민의 날 행사를 기점으로 수도권매립지 종료 정책에 박차를 가한다.

시는 시민의 날 행사에서 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를 위한 범시민운동을 조직해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 7월 공론화위원회의 최종 정책 권고안과 자체매립지 조성 연구용역의 중간보고 내용을 바탕으로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의 단계별 종합계획을 발표하기로 했다. 생활폐기물 발생부터 배출·수거, 선별·재활용, 최종 처리까지 감량화, 재활용률 향상, 매립 최소화 등을 담고 있다.

박남춘 시장은 민선7기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수도권매립지 종료 정책을 내세우며 정부와 서울시, 경기도를 상대로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자체매립지 조성이 정부가 발표한 그린뉴딜 정책 방향에도 궤를 같이 한다는 판단에 따라 환경부와 서울시, 경기도를 설득하고 당에는 4자와 당, 청와대가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 달라고 건의하고 있다.

박 시장은 SNS를 통해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는 인천의 자존심"이라며 "수도권 쓰레기를 직매립하는 대규모 대체매립지보다 자기 지역 쓰레기를 소각해 최소한의 재만 매립하는 소규모 친환경 자체매립지를 조성하는 것이 환경을 위해서도, 발생지 처리 원칙이라는 환경정의를 위해서도 더 좋다"고 강조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