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통계서비스(KESS)에 따르면 인천의 다문화가정 학생이 올해 8천852명으로 5년 새 96%(전국 78%) 증가했다. 부평구가 1천696명으로 가장 많고, 남동구 1천428명, 연수구 1천415명, 계양구 690명, 중구 540명 순이었다. 인천의 통계치가 특히 눈에 띄는 건 외국인 가정 학생이 다른 지역에 비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인 부(모)와 외국인 모(부)의 국제결혼으로 국내에서 태어난 학생은 전국 대비 5% 수준인데 비해 외국인 부모에서 태어난 학생은 9%대에 이른다. 

인천의 다문화가정 학생이 언어적 어려움, 문화적 이질감 등을 상대적으로 더 가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문화가정 학생 증가는 반가운 일임에 틀림 없다. 이유는 간단하다. 우리 사회가 직면한 고질적 문제가 ‘국방력 약화, 국가채무 증가, 잠재성장률 추락’인데 여기에 영향을 미치는 공통 분모가 저출산·고령화다. 저출산으로 인한 젊은 인구 감소가 국방력과 경제성장 동력을 약화시키고, 고령화로 인한 복지 지출 확대가 재정건전성을 훼손시키고 있다. 이것을 극복할 기회의 창이 다문화가정이요, 그 열쇠가 자녀들의 성공적인 적응 여부다. 

따라서 이들이 우리 사회의 자격 있는 시민으로 성장하고 제 몫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건 나라의 미래를 위해 긴요한 일이다. 최근 시교육청이 대면수업 축소로 다문화 학생들의 학습 격차가 심해져 가는 상황을 극복하고자 별도의 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는 소식이다. 다중 언어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 학생에게 개별 학습 관리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육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라 한다. 이런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서두에도 언급했듯 인천은 중도 입국한 학생 및 외국인 가정 학생 비중이 상대적으로 많다. 교육 역량을 적응 과정에 좀 더 집중해야 모두가 공평하게 출발할 수 있다. 한걸음 더 나아가 ‘학교 간 서열을 중시하는 기존의 평가 관행을 다양성과 기회 균등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바꿔가는 노력도 했으면 한다. 물론 국가의 교육 목표가 전환돼야 효과가 나겠지만, 시교육청부터라도 그런 노력을 조금씩 기울여 보는 게 어떨까 싶다. ‘협업을 통한 다문화 교육, 기회균등교육’으로 성과를 거두고 있는 미국의 교육행정을 벤치마킹했으면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