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추석 연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서울 도심 등에서의 개천절 집회를 차단함으로써 코로나 재확산 유발을 막은 경찰을 비롯해 코로나 전선을 지킨 의료진과 방역당국 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또한 이동 자제 권고를 비롯해 방역수칙을 준수해 준 국민들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민족대이동 기간이었지만 국민들께서 고향 방문과 여행을 자제해 주셨다. 연휴 기간 일일 평균 이동량이 지난해보다 19.3%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며 "특별방역기간으로 보낸 특별한 추석이었지만 국민들께서 협조를 잘해주셨다"고 감사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경찰도 방역에 구멍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했다"며 "특히 우려가 컸던 개천절 불법집회와 관련, 코로나 재확산을 유발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해 빈틈 없이 차단했다"고 치하했다.

문 대통령은 또 "추석 연휴에도 선별진료소는 정상 운영됐고 의료진은 연휴도 반납하고 코로나와의 전선을 지켰다"며 "다행스럽게 연휴 내내 국내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가 두 자릿수로 유지됐고 감소 추세를 보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교통사고와 해양사고 등 안전사고가 많이 준 것도 다행"이라며 "이동량이 줄어 교통이 분산된 데다 부처의 대비와 국민의 안전의식이 더해진 결과"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경제에 관한 좋은 소식도 있었다"며 "2분기 경제성장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1위를 기록했고 9월 수출액도 전년 동기보다 7.7% 증가해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 방역이 세계의 모범으로 평가받는 이유는 경제에서도 이처럼 선방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런 긍정적 결과들은 모두 국민의 적극적 협조 덕분이다.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제 모두가 일상으로 복귀하는 시간"이라며 "줄었다고 해도 연휴 기간 이동 인원이 3천100만 명에 달한다. 주말까지는 특별방역기간이 이어질 것이고, 추석 연휴로 인한 코로나 확산을 최소화시켜야 하는 기간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렵고 불편하더라도 힘을 모아 확실한 진정세를 이뤄내야만 지난 2개월 동안의 코로나 재확산 위기 국면을 벗어나 서서히 안정화 단계로 접어들 수 있을 것"이라면서 "민생과 경제 회복 속도도 여기에 달려 있다"고 덧붙였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