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웅식 동두천시 기획감사담당관 인구성과팀장
양웅식 동두천시 기획감사담당관 인구성과팀장

경기도일자리재단 이전이 지난달 23일 동두천시로 확정됐다. 이는 ‘소외지역 주민들의 특별한 희생엔 특별한 보상’을 강조해온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의지와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한 경기도 정책이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70년간 국가 발전을 위해 희생해온 동두천에 대한 보상이 아닌가 싶다. 미래 남북교류 산업벨트의 중심지인 동두천을 인정받은 것이라 하겠다.

동두천시 고용률은 50.9%, 실업률은 4.5%로 경기도 최하위 수준으로, 공모 신청한 시·군 중 최하위이다. 이러한 요인이 일자리재단 유치에 한몫을 한 이유기도 하다.  

지난 8월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출생통계와 2020년 6월 인구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출생아 수는 30만2천700명으로, 전년대비 7.4% 감소했다. 합계출산율은 0.92명으로 같은 기간 0.98명에서 0.06명 하락했다.

합계출산율과 출생아 수 모두 통계 작성 이후 최저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한국의 출산율은 최저다. 2018년 기준 OECD 평균 합계 출산율은 1.63명이며, 우리나라는 0.98명으로 회원국 중 1명 미만이다. 2020년은 인구 자연감소 원년이라고 한다.

동두천시 인구는 2016년 9만8천277명을 정점으로, 2020년 8월 말 기준 9만3천968명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유소년 인구와 생산가능 인구가 감소되고 있는 반면, 65세 고령인구는 증가하고 있다.

2019년 12월 말 전체 인구의 19.4%가 고령인구를 차지하는 등 초고령사회로 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상대적으로 생산가능 인구가 적은 도시인 것이다. 생산가능 인구가 줄어든다는 것은 경제성장 둔화와 지역경제 발전에 저해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시는 지난 7월 지역맞춤형 인구정책 수립을 위한 생애주기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항목 중 향후 정착 계획에 대한 의견을 묻는 항목이 있었는데 21.2%가 정착하기를 원했으며, 78.8%가 정착하고 싶지 않다고 조사됐다.

시에 정착하고 싶지 않다고 응답한 학생들에게 이유를 묻는 항목 중 지역 내 문화공간 부족(43.1%)과 안정적인 일자리가 없음(35.7%)을 정착하고 싶지 않은 가장 큰 이유로 선택했다.

일자리야말로 지역발전을 견인할 수 있으며, 정주하고 싶어지는 이유이다.

경기도일자리재단은 북부지역의 일자리 확대와 기관 입주의 상징성으로 인한 긍정적인 이미지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 동두천시가 경기북부 자족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됨은 물론,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는 상징성이 높다. 이로 인한 첨단기업들이 동두천시로 유입되는 결과를 낳을 것이다. 일자리재단은 다양한 계층의 고용향상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 사업이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일자리재단 이전으로 일자리 매칭교육 등을 통한 고용기회가 확대될 것이며, 정주인구 증가로 도시는 활력을 얻을 것이다. 또한, 방문객 증가로 인한 관광 및 상권 활성화가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것이다.

도시의 활력은 자연스럽게 인구증가로 이어질 것이다. 이런 이유로 경기도일자리재단 이전이 동두천시 발전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동두천시는 경기도일자리재단 이전이 확정된 만큼, 일자리재단이 동두천으로 이전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