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청소대행업체인 A사가 실제로 근무하지 않는 대표이사의 가족들에게 건강보험료 및 급여를 지급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며 파장이 일고 있다.

6일 민주노총 및 강은미 의원실 등에 따르면, 논란이 일고 있는 포천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대행업체인 A사는 소흘읍 및 군내면, 가산면, 내촌면을 담당하고 있다.

이 회사에는 대표이사를 포함해 37명이 일하고 있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에는 40명이 등재돼 있어 3명이 가짜 직원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 민주노총(전국민주연합노조)측에서 이 업체 대표이사를 상대로 업무상 횡령 배임 등의 혐의로 고발할 것으로 알려져 향후 거센 후폭풍이 예상된다.

포천시는 매년 총 4개 업체에 1년 대행계약금액 85억 3천여 만원을 투입하고 있으며, A사는 1999년 12월에 설립돼 2000년 1월부터 청소대행을 맡고 있다.

A사의 올해 대행료만  총 26억 원 규모로 환경미화원 정규직 27명과 비정규직 8명, 경리 1명, 대표이사 1명 총 37명이 근무 중이다.

그러나 강은미 국회의원 및 전국민주연합노조측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업체의 건강보험 피보험자는 40명으로 현 대표이사의 부친과 동생,  부인 등 총 3명이 실제로 근무하지 않음에도 허위로 등재돼 회사에서 보험료를 납부하고 급여를 받아왔다는 주장이다.

또 이 업체는 올해 환경미화원 임금 외에도 간접노무비 1억 5천만 원, 차량유지비등과 별도로 기타경비 1억 원, 사무실 근로자 임금 등 일반관리비 2억 2천만 원, 순수이윤 2억 4천만 원 등을 지급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사업주가 신고한 종사자 보수에 따라 보험료가 부과되므로 국민 건강보험 사업자 피보험자로 40명이 등재된 것은 회사에서 추가로 3명에게 급여를 지급했다는 증거"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A사 관계자는 "논란이 된 3명의 급여는 다른 사업장에서 지급되는 것이기에 법률적으로 문제가 없다"며 "현재는 정확한 답변을 하기가 어려우며 내용이 상당히 잘못 알려졌다. 실제로 근무하는 직원은 27명이며 이사가 5명으로 총 32명이다. 비정규직 8명이라는 근거가 어디에서 나왔는지 알 수 없다"고 해명했다. 

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