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문제 전문가들은 코로나19로 인한 노인 문제 심화에 대해 노인 관련 복지 정책 발굴과 함께  노인보호전문기관을 비롯한 노인복지시설에서의 적극적인 사례개입과 대처방안 강구가 절실하다고 제언했다. <사진=인천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
노인 문제 전문가들은 코로나19로 인한 노인 문제 심화에 대해 노인 관련 복지 정책 발굴과 함께 노인보호전문기관을 비롯한 노인복지시설에서의 적극적인 사례개입과 대처방안 강구가 절실하다고 제언했다. <사진=인천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

코로나19 시대 노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상황에 맞춘 노인복지사업 발굴과 노인보호전문기관·노인복지시설의 적극적인 사례 개입 및 대처 방안 강구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노인 문제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대비 노인인식 개선에 적합한 업무 수행 지침을 보완·개편할 필요가 있으며, 언택트 사회서비스를 개발하는 노력으로 위기에 노출된 노인 인권 보호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사협회 박연화 연구원은 "노인정, 복지관 등 노인시설의 휴관으로 갈 곳이 없는 노인들의 심리 불안과 스트레스 등에 대해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노인맞춤서비스로 비대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지역 사각지대에 있는 노인 돌봄에는 한계가 있음을 통감하고 가족 및 이웃과 단절되고 경제적 위기, 사회적 고립감, 돌봄 공백 등 노출되지 않은 노인학대에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코로나19 시대에 노인보호전문기관은 피해노인에 대한 정기적인 안부전화 및 심리상태 확인과 함께 우울감·불안감을 보이거나 학대가 의심되는 경우 피해노인 및 학대행위자 모두에게 전문가와 동행한 개별 심층상담 제공,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은 노인학대 사례 발굴 등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인천재능대 윤정혜 사회복지과 교수는 "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된 사회 변화에 보폭을 맞춘 비대면 사업의 활성화 노력이 필요하다"며 "치매 예방 로봇 등 다양한 AI 활용과 사회복지기관들의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사업 다각화 모색이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질적 사회문제로 자리잡은 노인학대에 대해 지역사회 모두의 관심과 구체적인 법적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며 "노인학대는 노인복지법에 의거 저촉받고 있으며, 단독 법률 마련이 노인학대 예방의 바로미터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인천시와 노인보호 관련 전문기관에서는 코로나19 관련 노인학대와 우울증 감소를 위해 다각적인 정책을 펴고 있다.

시는 지역 홀몸노인을 위한 ‘IoT 안심폰’ 지원사업과 코로나19 연계 노인 심리 지원 전문상담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인천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은 코로나19로 생계가 어려운 학대·우울 피해노인을 지원하는 온라인 후원활동 및 의료·생필품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더불어 비대면 노인 인권교육 자료, 노인학대 신고앱 등의 개발도 진행 중이다.

인천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 우흔국 관장은 "코로나19로 학대에 노출된 노인이 늘어나고, 타의적 학대뿐 아니라 자의적 학대까지 범주를 가리지 않는다"며 "민관이 협력해 노인인권을 보호하고 학대 예방을 위한 다각적인 정책 마련 등의 노력을 기울이는 만큼 지역사회 이웃이 안전망이 돼 함께 극복해 나아가는 연대의 힘을 보여 줄 때"라고 말했다.

우제성 기자 wj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노인문제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