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지역내 주택담보대출 중 서민·실수요자 요건을 충족해 LTV 10%p 우대를 적용받은 비율이 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교흥(민·인천서갑) 의원이 금융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서민·실수요자 LTV 우대 현황’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현행 제도상 일정한 요건을 충족하는 무주택자의 경우 실수요자의 내집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LTV·DTI를 10%p 완화해 적용하고 있다. 현행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의 9억 원 이하 주택은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은 각각 40%, 50%이다.

하지만, 5대 은행의 서민·실수요자 LTV 우대 현황을 보면 2020년 상반기 투기과열지구·투기지역·조정대상지역 등 규제지역 내 전체 주담대 건수는 7만369건이나 서민·실수요자 LTV 우대 요건을 충족해 10%p 우대 혜택을 받은 건수는 2천921건으로 4.15%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교흥 의원은 "규제지역 확대로 실수요자의 내집마련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서민·실수요자 LTV 우대 정책의 대상자가 너무 적어 실효성 있는 정책이 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소득 요건 추가 완화 및 가액 요건 완화를 통해 실수요자의 내집마련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