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일주일 만에 다시 세 자릿수를 보인 것과 관련, 추석 특별방역기간이 이어지는 11일까지 확산세를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며 재차 방역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특히 한글날일 9일로 예고된 서울 도심 집회 및 행사에 대한 자제를 요청하는 한편, 9일부터 3일간 이어지는 연휴 기간 종교활동, 단풍놀이, 행사, 여행 및 이동 등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달 들어 일일 신규 확진자는 6일 연속 두 자릿수를 이어왔지만 7일에는 0시 기준 114명으로 세 자릿수로 올라섰다.

이에 대해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이날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주말 검사량 감소 영향이 사라지며 오늘 환자 발생은 다소 증가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 발생 추이를 조금 더 지켜보고 평가를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손 반장은 특히 일부 단체가 한글날인 9일 서울 도심 집회 개최를 예고한 데 대해 "아직 수도권에서 확연하게 진정세가 나타나지 않는 만큼 이번 연휴 기간(9∼11일)에도 다수의 사람들이 대면으로 밀집하게 되는 집회·행사 등에 대해서는 자제를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또한 손 반장은 3일간 이어지는 연휴에 종교활동, 단풍놀이 인파 등으로 인한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하면서 "지난 추석 연휴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여행이나 다수가 밀집하는 행사 등은 참고 가급적 안전한 집에서, 또는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사람들이 좀 밀집하지 않은 곳을 중심으로 활동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그러면서 "이번 기회를 잘 넘기는 것이 이 ‘2단계 거리두기’ 단계를 더 낮추면서 일상으로의 회복을 더 서두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구상권 청구 등을 통해 방역 수칙 위반자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겠다고도 밝혔다.

손 반장은 "현재 5개 지방자치단체에서 8건의 구상권 청구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지자체의 구상권 청구현황을 분석하는 한편, 구상권 협의체를 통해 청구 요건과 방법 등 일관된 제소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