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인천시는 직접 국정감사를 받지 않지만 인천국제공항공사 정규직 전환 논란, 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 연평도 해양수산부 공무원 실종사건, 인천내항 재개발 등 굵직한 현안들이 집중돼 있어 국감 기간 계속 조명될 것으로 보인다.

7일 지역 정가 등에 따르면 8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해수부를 대상으로 국감을 진행한다. 이 자리에서 연평도 해수부 공무원의 월북 여부를 두고 여야 간 이견을 보일 전망이다. 농해수위는 20일로 예정돼 있던 해양경찰청 국감도 해수부와 함께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인국공 사태’와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국감 증인불출석 등을 놓고 여야 의원들은 국정감사 첫날부터 논쟁을 벌였다. 환경노동위원회가 환경부를 대상으로 한 국감이었지만 8일 고용노동부 국감 때 구 사장이 출석하지 않기로 하면서 여야 간 의견 다툼이 있었다. 인국공 사태 등은 22일 국토교통위원회 국감 때도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19일에는 환노위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를 대상으로 국감을 진행한다.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 가능 여부와 대체매립지 조성, 시도별 자체매립지 조성,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건설폐기물 감소 방안 등에 대해 여야를 가리지 않고 질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농해수위는 20일 인천항만공사(IPA) 국감을 벌인다. IPA는 지난달 말 해수부에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 제안서를 제출했다. 해수부와 인천시가 지난해 1월 발표한 내항 재개발 마스터플랜을 기반으로 제안서를 마련했다. 여야 의원들은 인천시가 아닌 IPA가 내항 재개발사업을 주도하는 것이 맞는지 등과 관련해 질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부모가 없는 집에서 인천의 초등학교 형제가 화재로 참변을 당한 것에 대해 보건복지위원회, 교육위원회에서 돌봄 공백 해소 등을 위한 대책 요구가 잇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또 제3연륙교 개통에 따라 인천시가 약 4천900억 원을 인천대교와 영종대교 운영사업자에게 손실보전금으로 줘야 하는 문제도 국토위에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법제사법위원회의 20일 인천지방법원 국감에서는 인천고등법원 유치 등에 대한 요구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