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일보=디지털뉴스부] 정부가 의대생 국가고시 구제여부를 논의할 단계가 아니라고 밝혔다.

9일 이창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국민들의 양해를 구하지 않고 또 국민적 공감대가 없는 상황에서 국시 문제는 현재 상황으로서는 허용 여부가 가능하지 않다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거듭 밝혔다.

또한 의대생의 직접 사과 등을 조건부로 의사국시 재개 등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다른 국가고시와 형평성을 고려할 때 단순히 직접 대국민 사과를 한다고 해서 당장 재응시를 결정하기 어렵다는 말이다.

이 정책관은 "어떠한 조건에 따라서 뭐가 있다면 무슨 조치가 있을 것이냐는 식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며 "국시 문제는 어떤 협상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 건강을 책임져야 할 의사가 되고자 하는 예비 의사들이 과연 그러한 기준과 판단에 따라서 행동할 수 있을 것이냐, 국민들이 양해할 것이냐, 이런 기준을 가지고 종합적으로 판단할 사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정책관은 "앞으로 그런 차원에서 여러 가지 의료계 쪽에서도 국민에 대한 여러 가지 조치가 있을 것이고 국회에서 추가적인 논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고 덧붙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