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허위 신입생 입학과 꼬리 자르기식 무더기 교직원 징계 등으로 불거진 ‘김포대 사태’<본보 10월 8일자 9면 보도>와 관련해 학교법인 이사장의 학사 개입 의혹이 일부 사실로 드러났다.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박찬대(인천 연수갑)의원이 학내 파행을 겪고 있는 김포대의 종합감사 계획을 묻자 "최근 끝난 실태조사를 통해 제기된 일부 의혹이 사실로 확인됐다"며 "필요하다면 추가 조치를 포함해 종합감사까지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이날 의사 진행 발언을 통해 "신입생 허위 입학과 꼬리 자르기식 교직원 징계, 운양동 글로벌캠퍼스 건립 등 전홍건 이사장의 학사 개입 의혹 등을 해소하기 위한 질의가 이사장의 도피성 미국행으로 무산됐다"며 국회와 교육위원회 권위를 고려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박 의원은 "대학 분규로 인한 피해는 학생과 교직원, 지역사회가 고스란히 떠안는 만큼 비리사학 문제의 해법은 결국 상지대·조선대·인천대 사례와 같이 국가가 직접 개입할 수밖에 없다"며 "파견된 관선 임시이사에게 개혁 권한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9월 20일 국감 증인으로 채택된 전 이사장은 "미국 시민권자로 현지에서 처리할 일이 산적해 국감에 출석할 수 없다"는 불출석 사유서를 내고 지난달 말 미국으로 출국했다.

한편, 김포대는 경영권 분쟁으로 촉발된 내부 분열로 2004년 교육부 종합감사를 통해 전홍건 학장이 물러난 뒤 관선 임시이사 체제로 운영되다 사학분쟁조정위 심의를 통해 2013년 전 학장이 이사장으로 복귀하면서 2015년부터 올해까지 5년간 총장이 무려 6명이나 교체되는 등 이사장의 인사 및 학사 개입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김포=이정택 기자 lj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