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대학교가 2019 교육부 취업률 통계조사에서 취업률 78.2%로 수도권 전문대학(졸업생 2천 명 이상) 3년 연속 취업률 1위를 달성했다.

취업률 1위는 전문대학 브랜드 평판 전국 1위, 2020 고객감동브랜드지수(K-CSBI) 대학 부문 1위,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 대통령표창 수상, 대학일자리센터 성과평가 최고 등급 ‘우수’ 획득 등으로 이어졌다는 것이 경복대의 분석이다.

# 전국 전문대학 최고 수준의 브랜드 평판

경복대는 지난 6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실시한 ‘전문대학 브랜드 빅데이터 브랜드 평판’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5월 25일부터 6월 25일까지 국내 전문대학 브랜드 빅데이터 5천200여만 개를 분석한 결과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해 발표하고 있으며, 전문대학 브랜드 평판지수는 전문대학 브랜드 100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것이다.

경복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201만842, 미디어지수 9만1천384, 소통지수 12만9천340, 커뮤니티지수 21만5천989 등 총 244만7천555로 분석됐다.

경복대는 ‘2020 고객감동브랜드지수(K-CSBI)’ 대학교 부문에서도 1위에 선정됐다. 올해 9회째를 맞는 고객감동브랜드지수는 한국브랜드경영협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브랜드 평가지표로, 소비자 및 전문가 집단 의견을 종합해 산업별 대표 업종을 평가해 서비스 최고 품질의 브랜드를 선정하는 인증제도다. 소비자가 점수 가중치를 설정할 수 있게 설계됐다는 점에서 고객 감동 요소를 강조하는 등 차별성을 뒀다.

# 일자리창출 대통령표창

경복대는 2019년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일자리창출지원 유공 단체부문’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고용노동부가 주최하는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한 개인 및 단체에게 포상하는 제도다.

경복대는 2017·2018·2019년 교육부 공시 취업률 1위, 노동부 대학일자리센터사업, 재학생 직무체험 프로그램, 산학맞춤 기술인력양성사업, 평생교육대학 운영을 통한 지역사회의 평생학습체제 및 지역사회와 원스톱 취업지원체계 구축 등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공로로 수상했다.

경복대 대학일자리센터 역시 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주관한 ‘2019년 대학일자리센터 운영 성과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획득했다.

대학일자리센터 사업은 대학 내 진로 지도와 취·창업 지원 인프라 등 통합시스템 구축, 전문 인력 강화를 통해 대학이 지역청년 고용촉진사업의 핵심적 전달체계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취·창업 지원 역량이 우수한 대학을 선정해 지원하는 노동부 사업이다.

전국 105개 대학일자리센터 운영대학을 대상으로 실시된 평가에서 중부지방고용노동청 관할 40개 대학 중 8개 대학만이 우수 등급을 받았다.

경복대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대학연계 중소기업 인력양성사업’에도 7년 연속 선정됐다.

이는 협약을 맺은 중소기업과 대학이 연계해 졸업 예정 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정부사업이다. 참여 학생은 중소기업이 요구하는 맞춤형 전문기술인력으로 육성되고, 중소기업은 인력난을 해소할 수 있다.

사업에 참여하는 학생은 필수 프로그램으로 1팀-1프로젝트, 맞춤교육 및 현장실습을 기본 이수해야 하며, 추가로 채용박람회, 기업체 탐방 등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에도 참여해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 역량을 키울 수 있다.

남양주=조한재 기자 chj@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