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월 가까이 이어진 코로나19 긴급 대응으로 지쳐 있는 경기도청 공무원들이 이번에는 연이틀 진행되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자료 준비에 높은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12일 도에 따르면 이날까지 도에 요청된 국회의 국정감사 관련 자료는 행정안전위원회 1천100여 건, 국토교통위원회 300여 건 등 총 1천500여 건에 달한다.

이 때문에 지난 2월부터 코로나19 확산으로 행정력을 총동원, 방역에 힘써 온 공무원들은 최근 국정감사 자료 요청이 쏟아지며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올해 국정감사는 오는 19일 행안위, 20일 국토위 등 2016년 이후 4년 만에 두 곳의 상임위에서 진행되는데다 연이틀 진행되다 보니 준비 작업의 피로도가 가중되는 모습이다.

더욱이 도 공무원들이 경기도 행정에 대한 감사를 대비하는 것은 물론 이재명 경기지사가 유력 대권주자로 부각한 것과 관련해 정치적 공세도 준비해야 하는 여건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국감 장소에 최소한의 인력만 배치해야 하는 상황으로 인해 대응 자료를 만드는 업무는 이전에 비해 몇 배 더 힘들어졌다.

여기에 일부 의원들이 요구한 자료는 문서상으로 1t이 넘는 막대한 분량에 달해 이를 준비해야 하는 공무원들의 볼멘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도청지부(전공노)는 9월 24일과 10월 7일 ‘코로나19 최전선 지방정부 국정감사 전면 중단하라’라는 건의문을 통해 두 차례에 걸쳐 국정감사 전면 중단을 촉구했다.

전공노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국민들의 일상은 물론 생계까지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고, 지자체 공무원들도 최전선에서 육체적·정신적 한계에 다다랐지만 묵묵히 모든 희생을 감수하고 방역에 집중하고 있다"며 "국회는 코로나19 대응 최전선의 지자체 공무원들이 방역에 집중하고 국민들의 일상이 조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국정감사 계획을 전면 중단하라"고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