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노인복지시설 10곳 중 7곳 이상이 영양사를 고용하지 않는 것은 나타나 노인들의 영양관리에 우려가 커지고 있다.

12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노인복지시설 급식소 및 영양사 배치 현황 등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인천지역 노인복지시설 중 급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총 1천100개소다. 이 중 영양사가 배치되지 않은 곳은 78.1%인 859개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노인복지시설의 시설 기준 및 직원 배치 기준은 입소자 30인 이상의 양로시설이나 1회 급식인원이 50명 이상인 경우에는 영양사를 1명 이상 두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용 인원이 50인 미만인 소규모 시설은 의무사항이 아닌데다 비용 부담으로 영양사 고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규모 노인복지시설의 급식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서구는 지난해 7월부터 식약처로부터 국비 지원을 받아 사회복지 급식관리지원센터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 사업은 기존의 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인프라를 활용해 노인요양시설 및 주야간 보호시설에 영양사를 파견하고 영양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중구·계양구·남동구·강화군은 내년부터 사회복지 급식관리지원센터 사업을 시행하기 위해 식약처에 예산 지원을 요청했으나 우선순위에서 밀려나면서 신규 서비스는 확답이 어려워졌다. 식약처가 코로나19 대응에 집중하느라 내년도 급식관리지원센터 관련 예산을 편성하지 못한 탓에 이들 4개 군·구는 사업 준비를 하지 못하고 답보 상태에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최혜영(비례)의원은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노인의 영양 섭취 부족자 비율이 14.4%에 달한다고 하는데, 사회복지 급식관리지원센터 사업을 확대해 소규모 시설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식사환경이 보장되기를 바란다"며 "노인뿐 아니라 섭취나 소화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을 위한 사업 확대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