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허위 신입생 모집과 꼬리 자르기식 교직원 무더기 징계 등으로 학내 파행을 겪고 있는 ‘김포대 사태’와 관련, 지난 7일 교육부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됐다가 돌연 출석을 거부한 채 도피성 미국행을 선택했던 전홍건 이사장이 결국 국감 증인석에 앉게 될 전망이다.

13일 더불어민주당 박찬대(인천 연수갑)국회의원 사무실 등에 따르면 교육부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된 전홍건 김포대 이사장이 오는 26일 국회 교육위원회에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전 이사장은 지난달 말 "본인은 미국 시민으로서 원거주지인 미국 현지에 산적한 여러 사안을 처리하기 위해 부득이 출장을 다녀와야 하는 바 출석 요청에 응하지 못함을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며 사유서를 제출하고 미국행을 선택했었다.

이로 인해 그동안 대학 정상화를 위해 공동 투쟁해 오던 김포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민주노총 전국대학노조, 전국교수노조 등 ‘공투위’ 관계자들의 공분을 샀고, 학교 정상화를 기대했던 학교 구성원들이 국회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등 투쟁 강도가 더한층 가열된 양상으로 번져 왔다.

전 이사장의 국감 증인 출석이 이뤄지면 국회 교육위원회는 신입생 허위 모집, 꼬리 자르기식 교직원 무더기 징계, 부당 폐과, 투기 목적 의혹이 제기된 운양동 글로벌캠퍼스 조성사업과 고촌 제2캠퍼스 부지 매각 등의 문제를 짚어 볼 예정이다.

앞서 교육위는 언론 등을 통해 불거진 허위 신입생 문제를 비롯해 이사장의 학사 및 인사 개입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9월 22일 교육부를 대상으로 한 국감계획서를 의결하고 전 이사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이와 관련, 학교 정상화를 위한 공동투쟁위원회 관계자는 "전 이사장이 26일 국감 출석을 위해 귀국 후 자가격리 중인 것으로 안다"며 "입장을 번복해 다행이며, 교육부는 학사 개입과 인사 횡포에 대한 책임을 물어 이사장직을 취소하고 김포대에 대한 종합감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포=이정택 기자 lj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