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및 4차 산업기술 인재의 요람으로 불리는 수원하이텍고등학교는 4차 산업사회를 이끌어 가는 핵심 기술인 메카트로닉스 분야의 인재를 키우는 마이스터고등학교다. 매년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현대모비스, 현대오일뱅크, 한국수력원자력 등 우수 대기업 및 공기업과 유망 중견·강소기업에 약 95%의 졸업생이 취업하는 명문 학교로 유명하다.

 수원하이텍고는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글로벌 기술인 육성’을 교육지표로 삼아 전문기술력을 갖춘 기술인을 육성하고 있다. 그러면서 ▶더불어 살며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도덕인 ▶미래를 스스로 개척하고 탐구하는 창조인 ▶심신이 조화롭고 건전한 건강인 ▶외국어와 전문기술 능력을 갖춘 글로벌 기술인 육성을 목표로 수업 혁신 및 교실 혁신을 이뤄 내 참여와 소통을 갖춘 교육가족 모두가 행복한 학교문화를 실현시키고 있다.  <편집자주>

수원하이텍고등학교 전경.
수원하이텍고등학교 전경.

# 높은 취업률의 마이스터고

수원하이텍고의 최근 3년간 취업률을 분석한 결과 대기업에 33.0%, 공기업에는 9.4%가량이 입사했다. 52.2%의 학생은 유망 중견기업 및 강소기업에 취업해 사회활동에 나서고 있다.

산업분야별로는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에 42%의 학생이 취업해 가장 많았으며 전기·전자 분야 17%, 금형·가공 8%, 자동차 6%, 의료·바이오 3%로 뒤를 이었다.

수원하이텍고가 전국 마이스터고 중에서도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최우수 마이스터고로 인정받는 데는 이유가 있다.

수원하이텍고 학생들이 기능경기대회 출정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수원하이텍고 학생들이 기능경기대회 출정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수원하이텍고 학생들은 1학년부터 ▶내 꿈을 찾아 떠나는 ‘진로 비전 스쿨’ ▶비전 선언 ▶비전 월로 이어지는 진로 비전 프로그램을 통해 꿈을 현실로 이뤄 가고 있다.

진로 비전 프로그램은 적성 탐색 및 진로목표 설정을 기반으로 학습의 내적 동기를 강화하고, 진로 설정 분야를 중점으로 배움의 주체가 돼 스스로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 실현해 나가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정체성과 자존감을 확립하고 글로벌 인재로서의 꿈과 명확한 비전을 설계하며 자기 관리 능력을 배양해 가고 있다.

수원하이텍고는 안정적이고 기술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201개 산업체와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또한 학생 379명의 채용 약정을 통해 산업체 직무를 자세히 분석하고 해당 직무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산업체 전문가와 함께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협력·운영하고 있다.

4차 산업 및 반도체 분야의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직무별 필요 역량과 인력 수요를 분석, 이를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산업체 전문가와 함께 정규수업, 방과 후 수업, 외부 전문기술 교육 등을 통해 실무 능력을 키워 나가고 있다.

수원하이텍고는 한국반도체산업협회와 협약을 맺고 기술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수원하이텍고는 한국반도체산업협회와 협약을 맺고 기술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반도체 분야의 전문기술인력을 키우기 위해 반도체협회와 MOU를 체결했으며, 전문 장비를 갖추고 산업체의 반도체 기술 전문가와 코티칭을 통한 인력 양성에 더욱 힘쓰고 있다.

삼성DS 취업에 성공한 한 졸업생은 "내 꿈을 찾아 떠나는 진로 비전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꿈을 체계적으로 실현해 온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진로 비전 프로그램으로 후배들이 꿈을 실현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한 동아리 프로그램

수원하이텍고는 취업이 확정된 후에도 산업체 직무 능력 신장과 전문 기술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산업체 전문가와 함께 하는 협력 직무 역량 신장 동아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의 희망에 따른 동아리 활동 분야를 최대한 개설해 학업과 개인의 특기를 살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전공 관련 분야의 심화 기술 증진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전공 분야의 장비를 활용해 산업 직무 능력을 키워 가고 있다.

수업에 집중하고 있는 수원하이텍고 학생들.
수업에 집중하고 있는 수원하이텍고 학생들.

아울러 동아리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학습설계, 산업체 직무 체험, 산학협력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수원하이텍고는 학생들의 인성 가치를 함양하기 위해 SVMP(Seven Value-Minded People) 진로 인성 함양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한다.

SVMP의 주요 내용으로는 ▶행복하게 성공하기 위한 7Value(대인관계, 평생학습, 리더십, 열정과 노력, 실행 모험 도전, 감사와 긍정, 꿈과 비전) 함양 교육 ▶1일 5감사일기 쓰기를 통한 감사와 긍정의 마음 형성 ▶7Value에 기반한 수업 운영으로 마이스터고 학생으로서의 꿈과 비전 구현 ▶학년별 단계형 꿈 실현 프로그램(뉴스타트 프로그램, 학년별 SVMP 프로그램) 운영 ▶학교장 인성 특강 및 명사 초청 비전 특강 ▶학생 자치활동에 핵심 요소를 SVMP로 정해 학교 활동 방향 정립 등이다.

한편, 수원하이텍고는 2021학년도 신입생 선발 전형에서 메카트로닉스 분야 16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1차 서류전형에서 1.5배수를 선발하고 2차 전형에서 적성시험을 시행한 뒤 1차와 2차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게 된다.

학생들이 직무역량 신장 동아리 활동을 통해 만든 작품.
학생들이 직무역량 신장 동아리 활동을 통해 만든 작품.

2021학년도 신입생 선발을 위한 원서 접수는 오는 19일부터 23일까지이며, 학교 홈페이지 또는 전화(☎031-201-9010)로 연락하면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수원하이텍고 이의근 교장은 학교의 장점을 3가지로 요약해 설명한다.

우선 학업성적과 품성이 좋은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해 입학하면서 학생들이 목표를 향해 몰입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어 학생을 사랑하고 학생 개개인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열성적인 교사들이 ▶직업역량 인증제 ▶글로벌 프로그램 ▶산학 연계 등 교육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취업의 구조와 질이 전국 마이스터고 중에서도 최상위권이라는 점이다.

이 교장은 교육주체가 힘을 합쳐 학생들의 꿈을 실현해 나가는 것을 보는 즐거움으로 학교 구성원들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교장은 "학생들이 적성과 진로에 맞는 비전을 정하고 글로 쓴 구체적인 비전을 비전 월에 게시하면서 항상 마음에 새기도록 하고 있다"며 "자신에게 어울리는 미래 모습을 주기적으로 이미지화해 학습 내적 동기를 향상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수원하이텍고는 전국 최고의 취업 성과를 자랑하는 학교이지만, 여기에 머물지 않고 모든 학생을 4차 산업사회를 이끌어 나갈 실무형 엔지니어로 성장시키기 위해 산업체 전문가와 지속 협력하겠다"며 "우리나라 직업계고등학교 교육을 선도하는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현 기자 qwg@kihoilbo.co.kr

사진=<수원하이텍고등학교 제공>

※ ‘학생이 행복한 경기교육’은 경기도교육청과 기호일보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섹션입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