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촌일반산업단지 측이 남동구의 사업계획 전면 재조정 요구<본보 10월 12일자 7면 보도>를 수용하면서 그동안 불거져 온 환경피해 등의 논란이 해소될 가능성이 커졌다. 14일 남동스마트밸리개발㈜에 따르면 지난 8일 긴급 주주회의에서 사업계획 변경을 위한 사업성 여부와 교통·환경영향 등 구체적인 검토에 착수했다.

이날 긴급 주주회의는 앞서 남동구가 친환경 산업단지로 사업계획을 전면 조정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 데 따른 조치다.

남동구는 인근 주민들과 시민단체의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현재의 입주 제한 수준을 더욱 강화해 산단 내 오염물질 배출을 ‘제로’ 수준에 가깝게 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번에 변경되는 사업계획의 주요 내용은 송도국제도시 수준 이상으로 입주 제한 기준을 강화하는 것과 입주업종을 재조정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상가시설의 입주가 가능한 복합용지의 규모를 대폭 축소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8월 열린 남촌산단 조성사업 주민설명회 당시 송도국제도시 수준의 산단 조성을 주장한 연수구와 선학동 지역상권 잠식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한 것으로 파악된다.

남동스마트밸리개발㈜ 관계자는 "변경되는 사업계획은 최소 송도국제도시 수준의 입주 제한이 적용될 예정으로,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환경유해물질 발생량은 제로에 가까울 것"이라며 "사업성보다는 지역주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상생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안재균 기자 a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