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외국인 입국 시 코로나19 전수 진단검사와 격리관리를 하는 등 공항검역 체계를 개선하는 방안을 중앙방역 대책본부와 경기도에 건의했다.

15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는 해외 입국자의 코로나19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공항검역소에서 전수 진단검사를 하고 임시 생활시설에서 14일 동안 격리하는 방식으로 개선할 것을 건의했다.

시는 현재 해외입국자에 대해서는 입국 당시 공항검역소에서 유증상자만 코로나19 검사를 하고 무증상 입국자들에 대한 관리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무증상자에 대해 공항검역 없이 입국 후 3일 이내 체류지에서 진단 검사하도록 하는 현재 방식은 지역사회로의 감염확산 가능성이 있다는 결과가 이미 현장에서 나타났기 때문이다.

특히 단체 입국자들은 공항에서 유증상자의 검사과정과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한 장소에서 대기하는 등 현재 방식은 집단감염의 위험성이 높다고 고양시는 강조했다.

실제 시에서는 지난 10일 한국어 과정 연수를 위해 네팔에서 입국한 43명 중 사흘 동안 15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들 단체입국자 중 증상이 있었던 1명은 공항검역에서 코로나19 음성판정을 받았지만, 유증상자가 검사받고 결과를 기다리는 4시간 동안 나머지 인원은 한 곳에서 대기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시는 공항검역이 집단감염 가능성과 지역으로의 확산 가능성을 안고 있는 등의 문제점을 확인, 해외 입국자에 대한 공항 내 진단검사 의무화 등 개선방안을 건의하게 됐다.

시는 또 해외입국자에 대해 검체 비용 등을 자국에 구상청구를 해 수익비용 부담을 강화할 것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시는 지역 방역 행정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해외입국자 중 확진 판정된 사람들에 대해서는 선별지역과 관계없이 질병 관리청에서 별도 번호를 부여해 관리해줄 것도 건의했다.

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