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과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 황규철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장이 15일 시청 앞 인천애뜰 광장에서 열린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을 위한 시민공동행동 발표회에서 발언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박남춘 인천시장과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 황규철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장이 15일 시청 앞 인천애뜰 광장에서 열린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을 위한 시민공동행동 발표회에서 발언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시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실현시키고 발생지 처리 원칙에 충실한 자원순환 정책을 추진한다.

박남춘 시장은 시민의 날을 맞아 15일 인천애뜰에서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을 위한 시민공동행동’ 발표를 통해 "2025년으로 설정해 놓은 수도권매립지 종료시계는 한 치의 망설임과 물러섬 없이 달려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 기사 3면>

이날 발표한 자원순환 정책에 따라 앞으로 시는 건설폐기물과 사업장폐기물은 각 민간업체가 전국에 위치한 사설 매립장을 이용해 자체 처리하도록 조치한다. 관계 법령에 따라 건설·사업장 폐기물 처리주체는 발생 사업자이기도 하고, 앞으로 조성될 자체매립장의 면적을 축소하기 위한 조치이기도 하다. 시는 지난 5월 지역 9개 사업장과 6개 민간소각장 대표를 만나 간담회를 개최했으며, 향후 자체매립지에 폐기물 반입이 불가한 사실을 안내하고 업체별 자체 대비책을 마련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군·구별 폐기물 공공처리시설 반입 목표관리제를 운영해 각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쓰레기를 감량하도록 계기를 마련한다. 폐기물 감량을 위해 공공부문에서는 일회용품 없는 청사 등 캠페인을 진행하고, 다회용품 대여소를 운영하는 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시민문화를 확산한다. 음식물류 폐기물에도 배출자 부담 원칙을 적용하기 위해 2025년까지 공동주택 RFID 종량기기를 100% 보급한다.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과 생활폐기물 소각장 건설 추진 등 쓰레기 처리시설 확충 계획도 밝혔다.

시는 2026년 이후 생활쓰레기 직매립 금지 법제화 추진에 따라 2025년까지 하루 1천744t을 소각할 수 있는 시설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현재 인천에서 가동하는 소각 용량은 하루 848t이며, 앞으로 하루 896t 용량의 소각시설을 추가 확보해야 한다.

시는 발생치 처리원칙을 최대한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2∼3개 군·구가 공동 사용하는 권역별 광역소각장 4곳을 추가 건설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하수슬러지 소각장은 남부권과 북부권 각 1개씩 총 2개를 마련한다. 자체매립지는 15만㎡ 미만 규모로 조성되며, 40m 지하에 만든 후 상부는 밀폐형으로 구성해 매립 종류 후 시민 편의시설로 꾸민다. 자체매립지와 생활폐기물 소각장에 대한 용역 결과와 후보지 등은 11월 중순께 공개된다.

시는 최근 자체매립지 입지후보지 추천 공모를 진행한 결과 1개 법인이 신청함에 따라 공모 결과를 용역에 반영하고, 이달 말 자체매립지와 소각장의 입지선정 조사연구 용역을 마무리한다. 용역으로 추려진 입지후보지는 다음 달 해당 군·구와 협의해 11월 중순 발표한다. 인센티브 부여 방안 논의와 입지선정위원회를 거쳐 주민수용성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다.

박남춘 시장은 "오늘 인천의 쓰레기 독립선언이 대한민국의 친환경 자원순환의 역사를 다시 쓰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며 "1년 전 공동 합의를 통해 뜻을 모아 준 10개 군·구와 나아가고, 300만 인천시민과 동행하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