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연수구가 문재인 대통령의 유치 지지 서한을 담아 ‘2021 제5차 학습도시 국제회의’ 유치를 신청했다.

15일 구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박병석 국회의장, 유은혜 교육부 장관 등 60여 명의 유치 지지 친필 서한문을 담은 학습도시 국제회의 유치 신청서를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에 제출했다.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UIL)가 주최하는 학습도시 국제회의는 세계 평생학습을 대표하는 유네스코 국제회의다. 전 세계 64개국 229개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NLC) 회원도시 대표 등 5천여 명의 전문가가 참석한다.

유치신청서에는 한국전쟁 이후 세계 최빈국에서 현재까지 성장 동력이 된 한국의 교육열과 16개 국제기구, 11개 대학 등이 자리한 글로벌 스마트도시 연수구의 우수한 환경을 소개했다. 또 코로나19로 촉발된 평생학습 부문 뉴 노멀 정립의 필요성과 새로운 디지털 문맹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세계시민교육 클러스터 코디네이팅도시 연수구의 비전을 호소력 있게 담아냈다.

구는 국제회의 유치를 통해 ‘글로벌 건강교육 및 위기 대응’을 주제로 한국의 성공적인 코로나19 대응과 K-방역을 공유하며 국제사회에서 한국과 인천의 위상을 한 단계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내년 10월 개최 예정인 유네스코 제5차 학습도시 국제회의 개최지는 위원회 심사를 거쳐 11월 말 최종 발표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유치 지지문을 통해 "우리는 코로나19 위기를 겪으며 나의 안전을 위해 이웃의 안전이 얼마나 중요한지 확인하고 있다"며 "베이징(北京)과 멕시코시티, 코크와 메데진에서 우리가 함께 나눴던 포용과 협력의 정신이 대한민국 인천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