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간 갈등을 겪고 있는 수원시 영통구 광교신도시의 한 도로에 횡단보도가 설치될 예정이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주민 간 갈등을 겪고 있는 수원시 영통구 광교신도시의 한 도로에 횡단보도가 설치될 예정이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최근 광교신도시의 한 도로에 설치 예정인 횡단보도를 두고 주민 간 갈등을 겪고 있다.

15일 수원시와 경기남부경찰청 등에 따르면 시는 주민들의 요구로 오는 11월 말까지 6억5천여만 원의 예산을 투입, 영동고속도로 동수원나들목 지하차도 인근 광교로 삼거리 일대에 폭 4m, 길이 13m의 횡단보도를 설치할 예정이다.

해당 횡단보도는 최근 수원북부순환로 개통 과정에서 시가 광교로 정체 개선을 위해 영동고속도로 동수원나들목 지하차도 내 인도를 우회전 전용 차도로 변경하자 인근 A아파트 입주민들이 단절된 도로 횡단에 대한 대안 마련을 요구한 데 따른 것이다.

경찰은 지난 6월 버튼식 횡단보도 형태로 설치하는 것을 허가했고, 시는 이를 근거로 관련 사업 진행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B아파트 등 이 지역 인근의 여러 아파트 단지 주민들은 횡단보도가 설치될 예정인 도로가 과거 어린이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등 다양한 안전조치가 이뤄지더라도 사고 위험이 큰 점 등을 근거로 설치를 반대하고 나서면서 주민 간 마찰이 빚어지고 있다.

이날 해당 지역을 확인한 결과, 수원북부순환로 광교나들목 진입로와 광교로가 연결되는 지점으로 차량의 통행량이 많았다. 특히 용인 수지에서 광교사거리 방향이 내리막 구간으로 조성돼 있어 차량들은 빠른 속도로 통행하고 있고, 도로 선형도 곡선으로 이뤄져 횡단보도가 설치될 경우 자칫 운전자가 보행자를 발견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B아파트 주민 C씨는 "광교로 일대는 항상 교통사고의 위험이 큰 곳으로, 향후 과속 단속 카메라 등 안전조치가 이뤄지더라도 횡단보도가 설치되면 교통 정체는 물론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할 위험성이 높아 횡단보도 설치는 절대 안 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와 경기남부경찰청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양방향으로 과속 단속 카메라를 설치할 예정"이라며 "야간에도 잘 보이는 LED 표지판과 경고판 등도 설치해 최대한 교통사고 발생 요소를 차단하겠다"고 설명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