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평생학습관은 마을의 인물과 역사, 숨겨진 스토리에 관심을 갖고 활동하는 지역활동가를 양성하여 지역사회의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우리마을해설사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과정은 10월6일 ~ 11월24일, 매주 화요일, 총 8회차로 진행되며, 강사진은 안산 지역사를 오랫동안 연구하고 활동하고 있는 전문강사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 6일에 진행된 1회차 강의는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으로 안산의 역사와 특징을 주제로 진행된 바 있으며,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조정됨에 따라 대면(오프라인)교육으로 전환하여 시행하고 있다. 

이후 과정은 안산의 지명유래, 인물, 명소, 문화재, 해설과 효과적인 전달법, 마을소개 글쓰기, 마을소개 시연 및 피드백의 과정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 과정을 수료한 학습자는 학습관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안산의 러닝맵 제작과 러닝투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마을해설사로서 활동을 하게 된다.

안산시평생학습관은 "우리마을해설사 양성과정은 작년 마을모이공작단 사업에 이어 마을의 역사와 인물, 숨겨진 이야기를 발굴하고 해설하는 지역활동가를 양성하고자 기획됐다. 

안산시평생학습관은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모든 프로그램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안산시평생학습관 홈페이지(www.iansan.kr) 공지사항을 통해서 확인하면 된다. 

안산=박성철 기자 ps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