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형 강제입원과 관련한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기소돼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았다가 대법원에서 무죄 취지 원심 파기 판결을 받은 이재명 경기지사가 파기환송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수원고법 형사2부는 지난 16일 문제가 된 토론회 발언은 허위사실을 적극적으로 드러낸 것이라고 볼 수는 없다는 지난 7월 대법원 취지를 그대로 따르며 무죄를 선고했다. 이로써 이 지사는 사법 족쇄에서 완전히 벗어나 대선을 향한 거침없는 도전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재판이 끝난 뒤 이 지사는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 인권옹호의 최후 보루로 불리는 사법부의 현명한 판단에 경의를 표한다. 앞으로는 이런 송사에 시간을 소모하지 않고 도정에, 도민을 위한 길에 모든 에너지와 시간을 쏟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선이라고 하는 것은 국민이 대리인인 우리 일꾼들에게 어떤 역할을 맡길지 결정하는 것"이라며 "부여해주시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의 도정 모토는 새로운 경기 공정한 세상이다. 민선 7기 취임 당시 ‘공정, 평화, 복지’를 기반으로 한 ‘공정한 세상’을 주장한 이 지사는 최근 국민들이 가장 불만을 갖고 있는 부동산문제와 침체된 경제 활성화 등에 대해 명확한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 이는 함께 사는 대동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강자들의 일방적 횡포를 제어하고 다수 약자의 억울한 상황이 반드시 개선되기 때문일 것이다. 공정한 세상은 민주 국가에서 누구나 누릴 수 있는 혜택이자, 스스로의 책무다. 지금 코로나19로 도민들의 생활이 말이 아니다. 취업자가 올 4월부터 9월까지 6개월 감소하고 있다. 그래서 안정적 일자리 창출이 시급하다. 코로나 이후 추세로 굳어진 임시·일용직 등 취약계층 일자리 감소 폭도 컸는데 이들에 대한 사회안전망을 다시 꼼꼼하게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또 지난 13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제시한 경기도형 뉴딜 사업에 대한 열정과 관심이 헛되지 않도록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의 물꼬를 트는 계기도 마련해야 한다. 이런 정책에 대한 철두철미한 관리 등이 있어야만 이 지사가 대선으로 가는 원동력의 초석이 될 것이다. 대선까지 아직 많은 시간이 남았고, 언제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 일꾼의 역할은 국민이 정한다. 이제는 도민을 위해 도정에만 힘써 주길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