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 수원시의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한 ‘밤빛 품은 성곽 도시, 수원 문화재 야행(夜行)’이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수원화성과 행궁동 일대에서 가을 축제로 열린다.

2017년 시작해 올해 4회째를 맞는 수원 문화재 야행은 문화재청이 주관하는 ‘문화재 야행’ 사업의 하나로, 8월 여름밤 수원화성 곳곳에서 야경을 감상하며 문화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야경(夜景)·야화(夜畵)·야로(夜路)·야사(夜史)·야설(夜設)·야식(夜食)·야시(夜市)·야숙(夜宿) 등 8야(夜)를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올해 코로나19 영향으로 가을에 열리게 된 수원 문화재 야행은 관람객이 모이는 체험, 마켓 등 행사를 열지 않고 ‘워킹 스루’ 형태의 관람형·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화성행궁과 행궁동 일대 주요 장소에 있는 LED 패널의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해당 장소의 역사를 해설하는 영상을 볼 수 있다. 조선시대 역병 분투기 등 역사 이야기를 주제로 한 방송이 수원문화재단 유튜브 채널로 진행된다.

화성행궁 중앙문과 행궁광장, 여민각 등에서는 미디어아트 작품을 전시하고, 행궁동 공방거리와 생태교통마을 공방에서는 체험행사를 운영한다.

관람객들은 행사장에 설치된 15개 방역안내소에서 발열 체크, 손 소독을 한 뒤 거리 두기를 하며 관람해야 한다.

관람객 안전과 방역을 위해 행사기간 오후 5시 30분부터 10시까지는 남문로데오 청소년공연장∼화성사업소 앞 공방길의 교통이 통제된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