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한식전문기업 ‘나루가온F&C’
상태바
7.한식전문기업 ‘나루가온F&C’
종가 3대째 비법으로 정성껏 요리… 간편식도 ‘옛 맛이여~’
  • 김영호 기자
  • 승인 2020.10.20
  • 14면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대째 내려오는 비법을 바탕으로 20년 동안 한식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나루가온’은 모든 고객들에게 건강한 밥상을 제공하기 위해 신선한 재료, 건강한 재료를 공수하고 있다. 고향에 계신 어머니가 손수 정성껏 음식을 만들어 주시던 마음으로 소비자들에게 건강한 일상을 제공하는 경기도의 우수여성기업이다.

한식전문기업 나루가온F&C 제조 공정 모습.
한식전문기업 나루가온F&C 제조 공정 모습.

# 대종손 집안으로부터 시작된 한식 열정

대종손 집안에서 자란 박효순 나루가온·광장동가온 대표는 어려서부터 제사가 많아 제사음식을 준비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한식을 보고 배우게 됐다. 

그는 한식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2008년 광장동가온이라는 한식전문점을 열었다. 그리고 2년 뒤인 2010년 나루가온이라는 법인을 설립해 10년 동안 환경경영체제 인증 및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 보건복지부장관 나눔대상 등을 받으며 성장을 거듭했다.

나루가온은 맛있는 음식은 좋은 재료에서부터 온다는 박 대표의 철학에 따라 매일 아침 신선한 식자재를 구입해 사용하고 있다. 또 고객은 내가 사랑하는 가족과 같다는 신념으로 음식을 제조하고 있으며, 더욱 안전하고 깨끗한 음식문화를 만들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다.

나루가온은 한식을 연구하고 좋은 음식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R&D 부분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고객의 건강을 위해 인공감미료가 들어가지 않은 음식을 제조하고 있다.

# 전통요리에 ‘쉬움’을 담아 바쁜 삶에 ‘쉼’을 주다

나루가온은 3대째 내려오는 종갓집 조리 비법을 가지고 가정간편식을 제조하고 있다.

바쁜 현대인들이 손이 많이 가는 전통요리를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게 특징인 가정간편식은 매일 새벽 가락시장에서 직접 식재료를 공수해 생산공장에서 꼼꼼한 검수를 통해 제조되고 있다. 종갓집 비법이 담긴 레시피를 통해 오징어순대, 돈갈비, 돈갈비찜, LA갈비, 바싹불고기, 국밥류, 한우사골육수 등을 제조하고 있다.

바싹불고기는 부드럽게 다져진 소고기에 종갓집 비법 양념이 더해져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식감의 제품이다. 식당을 가지 않아도 숯불 석쇠불고기의 맛을 느낄 수 있어 바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이 간편하게 조리해서 먹기 좋은 음식이다.

전통 가마솥 방식의 조리법으로 정성껏 끓여낸 소머리곰탕, 우거지곰탕, 소고기들깨탕, 도가니탕은 엄선된 횡성한우의 사골과 뼈만을 사용해 육수를 우려낸다.

대를 이어온 옛 맛을 그대로 담은 수제 만두 역시 나루가온의 대표 음식으로, 국내산 채소와 돼지고기로 속을 꽉 채워 육즙이 가득한 고기 손만두다.

# 내 가족이 먹는 음식, 광장동가온

나루가온과 함께 운영하고 있는 광장동가온은 나루가온에서 제조한 음식을 바로 그 자리에서 먹을 수 있는 한식전문점이다. 대표 메뉴로는 곰국수, 떡만둣국, 사골우거지곰탕, 곤드레현미밥, 더덕산나물비빔밥 등이 있다.

나루가온F&C가 생산하는 제품들.
나루가온F&C가 생산하는 제품들.

진한 한우사골 국물이 일품인 사골곰국수와 국내산 고기와 채소가 듬뿍 들어간 건강 만점인 떡만둣국은 광장동가온의 자랑이다.

청정지역 정선에서 키워 낸 곤드레를 넣은 곤드레현미밥과 고흥에서 채취한 산나물 10가지와 더덕이 어우러져 무기질이 가득한 더덕산나물비빔밥은 건강을 생각하는 현대인들에게 추천하는 메뉴다.

계절에 따라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는 광장동가온의 봄철 메뉴인 늘보리봄나물비빔밥은 겨울에 얼었던 땅을 녹이고 나온 10가지 나물에 비타민B가 많은 늘보리가 함께 들어간 면역력 강화에 최고인 건강한 봄철 건강밥상이다. 여름 계절메뉴로는 닭을 푹 삶은 육수에 동치미 국물을 함께 얼려 새콤달콤한 맛과 닭가슴살을 얹어 먹는 시원한 초계국수가 있다. 

겨울 바닷가에서만 자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매생이에 해물육수를 첨가하고 굴과 나루가온에서 직접 만든 쫄깃한 가온떡을 넣은 매생이 떡국도 별미다. 또 통영 바다에서 직접 공수해 온 굴보쌈과 굴전을 먹으면 바다 내음을 만끽할 수 있다.

이 밖에 오리와 삼겹살을 함께 얹어 보쌈김치와 상추에 싸 먹는 모듬보쌈, 국내산 오리고기를 사용한 오리훈제요리, 매콤한 양념 소스를 곁들여 직화로 구워 낸 불맛 가득 고추장직화구이, 담백하고 구수한 메밀전병, 건강에 좋은 치자 물을 우려 들기름에 고소하게 부쳐 낸 녹두전 등 다양한 메뉴가 있다.

박효순 나루가온F&C   대표.
박효순 나루가온F&C 대표.

# 한식의 우수성을 세계로 알리다

박효순 대표는 한식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문화 부문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접근성이 어려운 한식을 외국인들에게 보다 쉽게 알리기 위해 한식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박 대표는 "제품 개발에만 몰두하다 보니 문화 부문은 생각할 시간이 없었다"며 "한식의 우수한 부분을 세계에 알리고자 여러 가지 문화사업을 시작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또 "한식은 장맛, 손맛, 조리법 등에 따라 여러 가지 맛을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접근성은 어렵다"며 "요리교실 등을 통해 한식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 대표는 특히 외국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해 한식의 우월성을 홍보할 계획이다.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통요리교실을 열어 한식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한식에 대한 외국인들의 인식을 개선시킬 계획이다.

또 ㈔한국피해자지원협회를 통해 범죄피해자의 고통을 함께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사업도 하고 있다.

박 대표는 "한식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2020년 경기도 우수여성기업 지원사업

 ▶선정 대상 : 경기도 소재 여성기업(업력 3년 이상)

 경기도 소재(공장 또는 본사 소재) 중소기업

 여성기업확인서 보유 기업

 ※ 여성기업확인서 발급기관 :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 신청 및 발급처 : 공공구매종합정보(https://www.smpp.go.kr)

 ▶선정기준 : 혁신 역량이 우수한 기업

 기술, 마케팅 등 전문 역량을 갖춘 기업

 고용 및 재무 안정성과 성장성을 고루 갖춘 기업

 ▶인센티브 내용 : 상장 및 상패 수여 (훈격 : 경기도지사)

 선정기업 홍보 지원

 선정기업 지원(기업당 최대 600만 원,부가세 제외한 총 소요 비용의 80% 지원)

 ▶위법·부당한 방법을 통해 지원받은 사실이 확인된 기업 및 수행기업에 대해서는 진흥원 지원사업 운영규정에 따라 상장 및 상패 회수, 지원금 전액 환수

김영호 기자 kyh@kihoilbo.co.kr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웃 2020-10-22 14:25:29
https://m.post.naver.com/bhjjljftr - 보험비교
http://jwartgallery-a04.co.kr/jwart/contact.php - 지웅아트갤러리
https://mubrothers.com/ - 음악형제들
http://ctam.cafe24.com/ - 역삼왁싱
https://smartstore.naver.com/marketmaum - 마켓마음
https://music-brother.com/ - 뮤직브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