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마을자치 사업에 관심 있는 시민·업무 담당 직원 등을 대상으로 19일 ‘2020 마을만들기 역량 강화 온라인 교육’을 가졌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 제작한 교육 영상을 ‘수원인터넷방송’ 홈페이지와 공직자들이 사용하는 ‘행정포털’에 게시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했다.

강연한 이준형 도시공감협동조합 건축사사무소장은 ▶마을공동체 역할·발전 방향 ▶마을공동체 거점 공간의 필요성 ▶마을공동체 우수 활동 사례 등을 소개했다.

이준형 소장은 교육에서 "마을공동체 공유공간은 여러 유형이 있지만, ‘마을성’과 공공성이 높은 공간은 공공의 지속적인 지원과 지역사회 구성원의 봉사와 헌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마을 전체를 하나의 ‘집’으로 보고, 지역주민들에게 필요한 사업을 하나하나 만들어 가야 주민의 참여를 끌어낼 수 있다"면서 "마을 공유 공간이 지속가능하려면 마을성과 수익성이 균형을 유지하는 공간, 전문성을 확보하여 지속성을 높인 공간 등 여러 유형의 공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2020 마을만들기 역량 강화 온라인교육’ 영상을 오는 30일까지 수원인터넷방송 홈페이지(http://tv.suwon.go.kr/)에 게시한다.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볼 수 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