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가 19일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재명 경기지사가 19일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대권주자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야권의 정치적 검증이 집중됐다.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사기 연루 의혹’과 관련한 경기도의 광주 물류창고 특혜 제공 여부에 대해 야권 의원들의 집중 질의가 이뤄진 것은 물론, 지방자치 사무에 대한 국감 실시 여부를 놓고도 이 지사와 야당 의원들 간 날선 신경전이 빚어졌다.

19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사기 연루 의혹’과 관련해 이 지사와 옵티머스 고문을 맡고 있던 채동욱 전 검찰총장이 지난 5월 만난 사실을 집중 추궁했다.

박수영 의원은 "5월 8일 옵티머스 채동욱 전 고문을 만난 후 인허가 과정에서 패스트트랙을 진행하기로 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같은 달 11일 도가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에 ‘물류단지 지정 및 실시계획 승인 신청에 따른 협의’ 공문을 발송했는데, 여기에 10일 안에 답을 안 하면 이견이 없는 것으로 처리하겠다고 했다. 이런 게 공무원들에게는 패스트트랙"이라고 지적했다. 권영세 의원도 "산업단지 간소화 특례법 절차에 따라 통상 1∼2년 걸리는 걸 6개월 만에 진행했는데 이게 패스트트랙"이라며 이 지사와 채 전 총장 간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이 지사는 "다른 물류단지에도 동시에 의견을 보내고,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문구"라며 "따라서 봉현물류단지를 위한 별도의 패스트트랙이 있었다는 주장은 논리모순이며, 특례법에 따라 적용 대상이 될 수 있는 간소화 절차는 특혜가 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채 전 고문을 만나기 전 4월 28일 신청에 따라 이미 절차는 진행되고 있었고, 광주시에서 반대 의견을 표명했기 때문에 사실상 사업이 급물살을 탄 게 아니라 급제동이 걸린 것"이라고 대응했다.

박완수 의원은 "올해 4월 봉현물류단지에 대한 투자기관이 증권회사들에서 옵티머스로 바뀌었다. 상식적으로 증권회사가 옵티머스보다 신뢰도가 더 높다"며 "옵티머스가 물류단지에 215억 원이나 투자하는데도 채 전 고문이 이 지사와 만나는 자리에서 아무런 이야기도 없었다는 건 말이 되지 않는다"고 공세를 취했다. 이에 대해서도 이 지사는 "재차 강조하지만 물류단지는 광주시의 반대로 이미 끝난 문제다. 채 전 고문과 만난 자리에서 관련된 이야기는 없었다"며 "펀드 사기꾼이 거짓말한 문서 때문에 이런 식으로 도정을 훼손하면 안 된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한편, 국감에서는 이 지사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국회는 ‘국정’ 감사 권한이 있을 뿐 지방정부의 자치사무에 대해서는 감사 권한이 없다"며 "내년부터 국감 거부를 고려하겠다"는 글을 올린 것에 대해서도 의원들과 공방이 이뤄졌다. 이 지사는 "약 2천 건의 국감 자료 요구가 있었고, 심지어 어제 새벽에 요구한 분도 있다"며 "공무원들이 밤새워 대응해야 하는 게 가슴 아파서 그런 글을 쓰게 됐다"고 해명했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이재명 국감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