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홍문표(충남 예산·홍성군) 의원은 20일 국회에서  열린 항만공사 국정감사에서  비정규직 제로에 대한 문제점과 국내 항만공사 동북아 해운물류중심 육성 의지를 촉구했다.

홍 의원은  "정부의 비정규직 제로 정책 졸속 추진으로 또 다른 불공정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비정규직 종사자를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면서 인천항만공사는 명절휴가비 대상에서 제외했고 부산항만공사는 13년 전 입사자만 명절, 근속 수당을 지급 하는 등 차별대우가 심각한 상황이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의 말뿐인 정규직 전환 정책으로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희망고문만 지속되고 있다."며, "보여주기식 정규직 전환이 아닌 임금 등 처우가 개선된 정책을 만드는데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최근 5년간 사망, 부상 등 186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한 항만공사 내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과 국내 항만공사 2급 이상 직원 116명 가운데 여성은 고작 5명에 불과한 상황이다"면서, 여성의 사회적 참여 보장과 남·여 격차 해소를 위한 제도 마련도 주문했다. 이어, 항만도시의 심각한 대기오염 개선을 위해 노후 선박 교체와 친환경 선박 도입을 통해 미세먼지 감축을 힘써줄 것을 당부하고.   "우리나라 무역에서 항만산업의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다"며, "국내 항만의 경쟁력을 강화해 대한민국을 동북아 해운물류 중심지로 육성하고 나아가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 하는데 항만공사가 앞장서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항만공사는 인프라 사업을 위해 공사채를 발행한 뒤 주요 자산 매각 등을 통해 사업비를 환수하는 구조로서, 이 때문에 매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결국 공사채를 추가 발행하는 빚 돌려막기식 운영의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