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자영업자들을 돕기 위해 개발 중인 공공배달앱(배달특급) 사업이 내년 초 도내 10개 지역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다음 달 파주·화성·오산 3개 지역에서 시범사업에 돌입하는 가운데 나머지 7개 자리를 놓고 사업 실시 대상에 포함되기 위한 기초지자체들의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20일 도에 따르면 지난 6일부터 오는 30일까지 배달특급 2차 시범지역 공모 신청을 받는다. 이날까지 2차 시범지역 공모를 신청한 시·군은 광주·시흥·양주·포천을 비롯해 남부지역 4곳, 북부지역 3곳 등 총 7개 지역이다. 도는 2차 시범사업을 통해 7개 시범지역을 추가 선정, 다음 달부터 시범사업에 들어가는 파주·화성·오산에 이어 내년 초부터는 도내 10개 지역으로 배달특급 서비스 지역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배달특급은 배달의민족 등 플랫폼사업자의 수수료 문제와 관련해 자영업자들의 운영 부담을 줄이고자 도가 계획한 ‘공공 디지털SOC 사업’의 일환이다. 식음료업 등 소상공인의 판로 지원과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을 위해 경기도주식회사가 개발 중이다.

도는 당초 이달 16일 시범지역 공모 신청을 완료할 계획이었지만 일부 시·군에서 기간 연장을 건의하면서 기간을 늘리게 됐다고 설명했다.도 관계자는 "내년 초부터 도내 10개 지역에서 배달특급 서비스를 받아 볼 수 있다"며 "시범사업을 토대로 향후 도내 31개 시·군 전 지역에서 배달특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재명 지사는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공공배달앱에 대해 "민간기업이 개발하고 운영하는 시스템이어서 경쟁력 문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며 "민간끼리 실질적인 경쟁을 하자는 취지에서 이뤄진 것이지 민간에 대한 공공영역 침투는 아니다. 지나친 세금 부담 등은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히며 사업 성공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김영호 기자 ky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