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DMZ 평화누리길 스탬프 투어 어플 개발
상태바
경기도, DMZ 평화누리길 스탬프 투어 어플 개발
  • 김상현 기자
  • 승인 2020.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DMZ 생태보고인 ‘평화누리길’을 스마트폰 하나로 즐길 수 있게 된다.

22일 도에 따르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평화누리길 스탬프 투어’를 개발, 평화누리길 주변 생태환경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평화누리길 스탬프 투어는 매년 방문객 40만여 명이 모여드는 평화누리길의 내실 있는 탐방을 실현하기 위해 트레킹 인증 전문기관과 협력해 개발했다.

어플리케이션은 구글플레이(안드로이드)와 앱스토어(아이폰)에서 ‘올댓스탬프’를 내려 받은 후, 평화누리길 스탬프 투어 선택하면 이용할 수 있다.

제공되는 서비스는 평화누리길 12개 구간(연천 3개, 파주 4개, 김포 3개, 고양 2개) 총 189㎞에 대한 지도 정보, 스마트폰 위치 확인 시스템(GPS) 바탕으로 안내하는 내비게이션 등이다.

특히, ‘생태정보 알림 서비스’를 통해 평화누리길 일원에 서식하고 있는 동·식물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1개 코스 당 10종 내외의 주요 동·식물을 어플 내 지도에 표시하고, 명칭과 분류 등 상세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또 50m 이내에 위치한 동·식물 서식지를 알려주는 알람 기능도 활용 가능하다.

도가 지난 2017~2019년 3년간 실시한 ‘DMZ일원 자연환경 생태조사’의 결과를 반영해 평화누리길 일원의 실제 최신 생태정보를 알 수 있다.

조사에서 멸종위기종인 가시오갈피나무, 천연기념물인 검은머리물떼새 등을 포함한 1천120종의 식물과 152종의 조류, 10종의 포유류가 살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

홍순학 도 DMZ정책과장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탐방객들이 DMZ의 가치는 물론, 환경의 중요성과 자연의 소중함을 인식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