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진표(수원무) 의원이 수원 군 공항 이전 문제와 관련,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과 ‘경기남부 민군통합 국제공항 건설’ 등에 대한 국방부의 적극적 움직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26일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종합감사에서 "군 공항 이전 특별법 개정안의 핵심은 ‘공론화 위원회’를 설치해 주민참여형 여론조사를 실시한 뒤 조사 결과 30일 이내 군 공항 이전 후보지를 선정하는 것"이라며 "국방부가 군 공항 예비 이전 후보지 주민들에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그들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해 헌법재판소가 판시한대로 국가사무인 군 공항 이전 사업을 신속하게 마무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대구 군 공항 이전 사업이 오랜 진통 끝에 해결됐던 것은 신공항이 들어설 군위군과 의성군에 총 3천억 원에 달하는 주변지역 지원 사업비가 투입됐기 때문"이라며 "(수원 군 공항 이전 문제는)결국 화성시에 큰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해결 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화성 화옹지구에 민군통합 국제공항을 건설하는 것으로, 국방부가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경기남부 민군통합 국제공항 건설을 적극 검토해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의원은 경기남부지역에 삼성·LG·SK하이닉스 등 IT·반도체기업이 포진해있고 인구 역시 750만∼800만 명에 달하고 있어 민간공항 건설에 충분한 수요가 확보됐다는 판단이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