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는 스마트 행정 추진을 위한 ‘2020년 빅데이터 분석 용역’을 4개월 만에 마치고 빅데이터를 시정에 활용하는 스마트 행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최근 3년간 인구 현황 및 노인복지 데이터를 토대로 2049년까지의 노인인구 추계를 통해 노령화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수립에 활용하고,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의 사각지대를 파악해 신규 대상자 발굴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관내 버스정류장별, 노선별 승하차, 유동인구, CCTV 데이터를 분석해 향후 버스정보안내기 및 한파대피소 등 대중교통시설물 확충에 활용하고, 주요 도로의 관내·외 차량 교통량 분석 결과를 시 대중교통정책 수립에 반영할 방침이다.

시는 시정 현안 해결을 위해 2017년부터 ‘축제 관광객 분석’ 등 매년 빅데이터를 분석해 업무에 활용,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 행정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한대희 시장은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축적해서 중장기 정책 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빅데이터를 토대로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을 추진해 스마트도시 군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시 정보통신과(☎031-390-0086)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군포=민경호 기자 m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