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다문화학생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에서 상생과 공존에 초점을 둔 미래지향적 다문화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정책토론회가 진행됐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지난 20일 안산시의회 3층 대회의실에서 ‘2020 하반기 도·도의회 정책토론 대축제-경기도교육청 학교 다문화교육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성준모(민·안산5)의원을 좌장으로 김응서 시화초 교사, 임미은 선일중 교사, 안복현 원곡초 교장, 김영호 안산교육지원청 초등교육지원과장, 정미경·방희중 경기도교육청 장학관, 유정숙 안산시 교육청소년과장, 임선일 경기교육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토론회 첫 순서로 김정아 원곡초 교사가 ‘다문화(외국인)학생 밀집지역의 교육력 회복 및 상생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제안’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김 교사는 "다문화학생은 최근 5년간 매년 2천 명 이상 증가하고 있고, 올 4월 기준 전년 대비 1만153명(7.4%) 증가했다"며 "이 같은 추세 속 다문화의 개념을 재조명해 보고 지난 10년의 경험을 기반으로 앞으로 나아갈 다문화교육을 모색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어 교육 발전과 안정화를 위한 지속적 노력 ▶상생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연구와 다각적 지원 ▶교육체제 유연화를 위한 과감한 시도 고려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첫 토론자 김응서 교사도 "특색 있는 다문화학교 교육과정을 위해서는 교육 과정의 축소 및 통합을 기반으로 한 재구성이 필요하다"며 "또한 장기적 관점에서 유능한 교사 양성 및 채용, 다문화학교 교사의 업무 경감, 다문화학부모 교육 및 상담, 지역사회에서의 다문화학교 역할 제고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임미은 교사는 교육현장의 실태를 중심으로 토론에 나서 "다문화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교육자료 및 콘텐츠 지원, 다문화 밀집 학교의 교사 선발 시 다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사명감이 있는 전문 교원으로 배치해야 한다"며 "현재는 원어민 교사가 국적을 취득했을 때 채용이 불가능한 문제 등이 있다"고 현 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김영호 과장은 "다문화학생들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다문화 교육정책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다문화교육에 대한 체계적 접근이나 사회적 합의는 형성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사회구성원 모두를 대상으로 생활 속 교육을 통해 타자를 받아들이고 평등과 공존의 삶을 모색하는 것에 중심을 둔 다문화정책이 일관성 있게 유지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다문화학생이 다수 재학 중인 학교에는 학구 유연화를 통해 일반 학생의 유입을 늘리는 방안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며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상생형 교육과정의 구축이 먼저 안착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미경 장학관은 교육력 회복 및 상생형 교육과정 운영을 주제로 "다문화학생들이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가치를 실현해야 하고, 학교 내 문화는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하는 민주적 공간이 돼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 밖에 유정숙 과장은 안산형 다문화교육 모델 개발을 위한 ‘전일제 원어민 강사 배치 및 다문화가정의 맞춤형 정책 추진’을 주장했으며, 방희중 장학관은 다문화교육에 대한 국가적 지원 확대, 학부모 대상 연수 등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성준모 의원 인터뷰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 온 마을이 필요한 것처럼 다문화시민들 또한 마을에서 차별 없는 지원과 관심이 필요합니다."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성준모(민·안산5·사진)의원은 "앞으로 새로운 10년을 내다보는 경기도의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다"며 "경기도형 다문화교육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되기 위해 토론회를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성 의원은 "2006년 다문화 특별학급 설치를 시작으로 도내 다문화교육이 시작된 지 벌써 15년 차가 됐다"며 "초등 중심의 학교교육 적응 과정 제공에서 중등교육을 통한 진학 및 사회 진출 교육 지원까지 영역이 확대됐으나 앞으로는 소수자 중심의 지원을 넘어 모두를 위한 상생형 교육과정, 새로운 학교 모델 구축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이어 "다문화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생각보다 크다"며 "교육이 제대로 뒷받침되지 않으면 사회로 나설 수 있는 영역이 많지 않다. 그래서 새로운 진로와 직업교육에 대해 변화와 혁신이 가미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많은 학교현장에서 다문화교육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다"며 "도교육청 차원의 지원책을 체계적으로 만들기 위한 정책연구가 진행 중으로,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센터 등을 설립해 체계적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성 의원은 마지막으로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제기된 의견들에 귀를 기울여 당장은 내년부터라도 도교육청의 다문화교육 방침에도 변화가 있어야 한다"며 "다문화교육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