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를 찾아 2021년도 예산안을 설명하는 시정연설을 한다고 청와대가 27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연설문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 및 경제분야 반등을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해달라는 메시지를 담을 전망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내일 오전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한다"며 "시정연설에서 강조할 부분은 ‘위기에 강한 나라’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찍이 겪어보지 못한 위기에서 오히려 희망을 만들어 낸 국민에게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 예산안을 통해 내년에 어떻게 방역과 경제를 동반 성공시킬지 밝힐 계획"이라고 덧붙었다.

강 대변인은 "올 한 해 대한민국은, 아울러 전 세계는 미증유의 위기를 동시에 맞았다. 지난 2월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확진자가 많은 나라였다"며 "하지만 8개월이 지난 10월 27일 현재 우리나라는 방역에서 세계의 모범이라는 평가를 받는 나라가 됐다. 문 대통령이 위기에 강한 나라임을 강조하는 이유이다"라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해 확장적 재정운용이 불가피한 만큼, 국회가 원활한 예산안 심사를 통해 이를 뒷받침해달라고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특수고용직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한 고용보험 확대, 택배기사나 보건의료 종사자와 같은 대면필수 노동자 보호 대책 마련 등 사회안전망 강화에 정부와 국회가 협력하자는 메시지를 낼 가능성이 있다.

특히 부동산을 비롯해 주거안정 대책에 대한 구상을 밝힐지도 주목된다.

반면 관심이 집중된 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 이슈에 대해서는 연설문에 포함하지 않거나, 언급을 하더라도 최소한에 그칠 것으로 알려졌다.

예산안에 대한 국회의 협력을 당부하는 시점에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현안을 굳이 건드릴 이유가 없다는 점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남북관계 역시 ‘대화를 통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복원’이라는 원칙을 재확인하는 수준에서만 언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