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흥석 교통환경조정관이 27일 시청 기자실에서 인천시 자원순환정책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
오흥석 교통환경조정관이 27일 시청 기자실에서 인천시 자원순환정책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다음 달 12일 자체매립지 1곳과 소각장 6곳 등 폐기물처리시설 7개의 입지후보지를 최종 선정, 발표하기로 해 자원순환 정책이 대전환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오흥석 시 교통환경조정관은 27일 시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이후 원활한 폐기물 처리를 위해 입지 장소 선정을 서둘러야 하는 상황이기에 11월 12일 구체적인 후보지를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2025년까지 15만㎡ 미만 규모의 친환경 자체매립지와 896t 용량의 소각장 4개, 149t 용량의 하수슬러지 소각장 2개를 조성할 예정이다. 지난달 개최한 공모에 신청한 법인 소유의 땅 1곳과 자체매립지 입지 선정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후보지를 선정하고 있다.

시는 주민수용성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 입지후보지 공개일 전까지 해당 군·구와 충분한 협의를 거칠 계획이다. 현재까지 군수·구청장 회의를 통해 권역별 소각장이 2개 구씩 묶어 운영되기 때문에 소각장을 유치하는 지역에는 인센티브 등을 주겠다는 사실을 전달했다. 또한 추려진 입지후보지가 주거지와 상당히 거리가 있는 외곽 지역이기 때문에 주민들이 체감하는 불편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환경부와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로 구성된 4자 협의에 대해서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앞두고 각 지자체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있어야 하며, 그 과정에서 인천시는 법적 다툼도 감수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수도권매립지가 4자 협의체의 합유 상태인 탓에 인천시가 참여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매립지 사용 연장이 진행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시는 수도권 64개 지자체(인천 9개 군·구, 서울 25개 구, 경기 30개 시·군)에 공문을 보내 2025년 매립지 매립 종료 방침을 재차 밝히고,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각 지자체의 자체적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또한 건설·사업장폐기물 중간처리업체 37곳에도 같은 내용을 통보하고 처리 대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지난해 기준 수도권매립지 반입 폐기물의 77%를 차지하는 건설폐기물과 사업장폐기물 처리는 민간업체 자체 처리 원칙을 적용하겠다는 방침을 다시 한 번 확인한 것이다.

오흥석 교통환경조정관은 "인천시가 세계적 수준의 자원순환 선도 도시가 될 수 있도록 군·구와 함께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의 내용을 올해부터 차근차근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후보지가 발표되더라도 이후 더 좋은 입지를 해당 지자체가 찾아온다면 검토 후 수용할 용의도 있기 때문에 충분한 논의를 거쳐 지역 공감대를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