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인구 300만명 돌파를 기념하는 행사가 2016년 10월 20일 인천시청 중앙 현관앞에서 열려 유정복 인천시장, 재갈원영 인천시의회장등 참석자들이 손을 흔들며 300만 돌파를 축하하고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 인구 300만명 돌파를 기념하는 행사가 2016년 10월 20일 인천시청 중앙 현관앞에서 열려 유정복 인천시장, 재갈원영 인천시의회장등 참석자들이 손을 흔들며 300만 돌파를 축하하고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이 전국 세 번째로 차지했던 ‘인구 300만 도시’에서 멀어지고 있다. 지역에서는 인구 유입의 한계 및 인구구조 변화를 파악하는 등 인천시의 정책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7일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인천시 인구수는 8월보다 938명 줄어든 294만2천553명이다. 인천의 인구는 7월 294만5천565명, 8월 294만3천491명 등 계속해서 소폭 감소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시가 2016년 10월 인구 300만 명 돌파를 알린 바로 다음 해인 2017년부터 인구가 295만 명을 밑돌아 재상승 요인 마련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맞춰 인천시의회와 인천연구원은 27일 ‘공동기획 정책소통 페스티벌’을 열고 ‘인천시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주요 분야 정책 방향’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논의된 분야는 일자리, 보건복지, 문화여가, 교육, 재정, 주거, 도시계획 등으로 다양하다. 이 중에서도 일자리와 주거 분야는 지역 내 인구의 활발한 유입을 위한 대안으로 꾸준히 제시돼 온 분야이기도 하다. 민선7기 목표인 ‘살기 좋은 도시’ 기반 마련의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인천연구원 역시 일자리 분야 정책 방향을 가장 먼저 논의했다. 인천연구원은 고령화 및 인구 증가 정체는 중장기적 경제성장의 제약 요인이 된다고 봤다. 특히 우수한 청년의 안정적인 구인 및 근로 여건 조성은 근로자 고령화를 완화시키는 것은 물론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한 인구 유입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시각이다.

이를 반영한 일자리 정책으로는 ▶장년층 친화 일자리 조성 및 재취업 지원체계 마련 ▶연구개발 분야 청년 인재 유치 및 디지털-제조 융합인재 육성 ▶일·가정 양립 우수 모델 발굴 ▶경력단절 여성 취업 경로 다양화 등 사회서비스 고용 기반 마련 등이 제시됐다.

주거 분야의 경우 시가 2035년 인구 305만 명을 정점으로 인구 감소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저출산, 고령화, 가구 분화, 생산성 둔화 등 복지재정 지출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는 결국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주거정책이 미흡하고, 가구 분화에 대응하는 선제적 주거정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로 이어졌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한 주거정책으로는 기본적으로 전월세보증금 이자 지원 강화를 비롯해 ▶교통이 편리한 빌트인 구조의 공공임대주택 보급(청년) ▶교통이 편리한 지역에 평생주택 개념의 공공주택 보급(신혼부부) ▶저층형 노인 공공임대주택 공급 유도 및 장애물 없는 주택 지원(노인) 등이다.

인천연구원 관계자는 "이 외에도 인구 감소가 심한 지역과 고령화가 심한 지역 등을 고려해 정책의 우선순위를 선정해야 한다"며 "일자리가 결합된 매력적인 정주환경 창출을 위한 개발계획을 관리하고,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는 장기적 공간구조 재편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인구 300만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