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경찰청은 배달문화 확산과 레저인구 증가로 오토바이 운행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이륜차 사망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 중이라고 28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올해 하반기부터 ‘신호·속도 준수! 안전모 착용! 선택 아닌 필수!’라는 슬로건으로 진행 중이다.

먼저 마을버스 15개 노선에 슬로건 문구가 적힌 광고를 부착해 차량 및 이륜차 운전자의 경각심을 높이고 시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있다.

또한 배달업체를 비롯한 이륜차 운전자들에게 야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시야 확보 헬멧용 LED’를 전달 중이다. 해당 LED는 헬멧에 부착하는 스티커 형태로 야간에 점멸등이 들어와 눈에 띈다.

시민들에게는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이륜차 사망사고 예방 홍보문구가 담긴 체온 측정 스티커 등을 배부하고 있다. 특히 평소 촉박한 배달시간에 쫓기는 이륜차 운전자들이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영수증 요청사항에 ‘빠른 배달 대신 안전한 배달’을 기재하는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했다.

경기북부청은 지역 내 주요 배달대행업체 및 오토바이 동호회 등과 배달앱 및 동호회 카페 게시판에 주요 사고 사례와 홍보문구를 실시간 전파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한 바 있다. 이 밖에도 각 경찰서마다 ‘안전배달 이벤트’, ‘착한라이더 캠페인’, ‘안전모 착용 챌린지’, ‘교통안전 공모전’ 등 시민의식 제고를 위한 각종 행사를 실시했다.

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