돔 형식 폐기물 매립지 예시. /사진 = 인천시 제공
돔 형식 폐기물 매립지 예시. /사진 =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를 선언하고 자체매립지 및 소각장 조성에 나서고 있지만 지자체 간 갈등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서구가 자체매립지 조성사업 중 핵심 내용인 청라·송도소각장 현대화사업을 발표한 인천시와 갈등을 빚고 있다.

서구는 지난해부터 청라소각장 폐쇄를 위한 대체지 마련을 위해 ‘자원순환 선도 도시 구축을 위한 통합대책 마련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용역을 통해 12월까지 생활폐기물 선별시스템을 구축한 후 청라소각장 폐쇄를 주장하겠다는 계획이다.

서구는 생활폐기물 선별시스템 중 하나로 분리·선별 시스템을 갖춘 적환장을 마련해 재활용률을 높이고 폐기물 발생을 줄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를 위해서는 발생지 처리원칙에 따라 군·구별 자체 적환장을 조성하고 그 비용을 시가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종인 인천시의원은 "선별 작업을 거쳐 재활용품을 분리한다면 소각장에서 처리해야 하는 폐기물이 줄어들어 기존 소각장은 폐쇄가 가능할 것"이라며 "현재 서구 경서동에 있는 적환장에는 8개 구의 폐기물을 선별하고 있지만 몹시 열악해 시민들 자체적으로 재활용률 증가를 위해서는 군·구별 적환장을 설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서구가 자체 용역에서 제안한 군·구별 적환장 설치에 대해 시는 효율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오흥석 시 교통환경조정관은 지난 27일 시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현재 적환장은 쓰레기 봉투를 한군데에 모으고 모두 뜯어서 사람들이 일일이 재활용품을 골라내는 방식인데 효율성이 떨어져서 타 지자체에서도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재활용품을 선별하는 기술이 특별하게 발전하지 않는 이상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거라 생각해 적환장을 도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자체매립지 조성도 주민수용성과 함께 지자체의 반발을 사고 있다. 시가 다음 달 12일 자체매립지 입지후보지를 발표한다고 밝히기로 한 후 옹진군이 대상지로 떠오르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매립지로 확정되지도 않은 상황이지만 옹진군민과 옹진군은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크게 반발하고 있다. 따라서 다음 달 12일 자체매립지 후보지가 발표될 경우 매립지 선정에 반대하는 해당 지역 주민과 지자체의 집단 반발 등 상상 이상의 파장이 우려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의 공식 발표 전에 소문이 새어 나간 것은 유감스럽게 생각하지만 지역주민의 반발은 어느 정도 예상했던 결과"라며 "입지후보지는 확정된 바 없으며, 앞으로 인센티브 방안을 마련하고 충분한 대화를 하는 등 갈등 해소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자체매립지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