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 고령화 속도가 전국 최고 수준에 달한 가운데 도내 시·군별 상황에 맞는 선제적이고 종합적인 인구 전략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도는 28일 ‘경기도 인구 문제 현주소와 인구정책 방향’을 주제로 ‘2020 경기도 인구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카카오TV를 통해 실시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됐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상림 연구위원이 주제발표를 맡고, 아주대 최진호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경기도일자리재단 임희정 일자리지원팀장, 경기복지재단 유병선 연구위원 등이 지정토론에 나섰다.

이상림 연구위원은 ‘경기도 인구 문제 현재, 미래와 인구 전략’을 주제로 발표에 나서 "청년인구의 지속적 유입은 경기도 인구구조를 젊게 유지시켜 주는 핵심적 요인으로, 이는 다른 지역 상황에 연계돼 변동될 가능성이 높다"며 "현재 경기도는 낮은 고령화 수준으로 보이지만 고령화 속도는 전국 최고 수준으로 출산 장려와 노인복지에 기반한 기존 인구정책의 접근을 넘어 선제적이고 종합적 대응이 포함된 인구 전략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경기도의 지역화된 인구정책을 수립·실행하기 위해서는 정책 현장 담당자의 지역 인구 변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인구정책 역량 강화 교육, 컨설팅 지원이 중요하다"며 ▶일본과 같은 지자체 인구백서 발간 ▶지역 인구정책 사업 주체 확대 ▶다양한 민간 자원 활용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경기도 일자리정책 전략, 핵심 과제 제언’을 주제로 지정토론에 나선 임희정 팀장은 "중장년층을 활용해 제조업 등의 노동력 감소를 보완해야 한다"며 "프랑스의 혁신 소프트웨어 교육기관인 ‘에꼴42’를 본떠 청년층에게 경기도형 자기주도식 교육훈련 ‘GET 42(Gyeonggi Education&Training 42)’를 실시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유병선 연구위원은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경기도 고령화 정책 전략, 핵심 과제 제언’을 통해 "노인을 복지수요 증가로 인한 재정 부담 대상이 아닌 사회의 새로운 창조인력으로 생각하는 사회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노인의 노동력이 재정 부담·생산성·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미칠 영향을 예상해 100세 시대에 대비하는 마스터플랜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