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경기도 제공
그래픽=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수술실 CCTV 설치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도민 대부분이 수술실 CCTV 촬영에 동의할 의사를 갖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도는 지난 9월 25일부터 10월 7일까지 도민 2천 명을 대상으로 수술실 CCTV 인식 관련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조사 대상의 93%가 수술을 받게 된다면 CCTV 촬영에 동의하겠다고 응답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2018년 수술실 CCTV 촬영 동의 응답보다 6%p 상승한 수치이다. 수술실 CCTV 설치·운영에 대한 ‘긍정 평가’도 90%로 지난해 12월 조사보다 8%p 높아졌다.

또 도의 민간의료기관 수술실 CCTV 설치·지원사업, 수술실 CCTV 입법화 촉구 등 수술실 CCTV의 지속적인 확대 추진에 대해 94%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수술실 CCTV 설치·운영으로 기대되는 점으로는 ▶의료사고 발생 시 원인 규명 및 분쟁 해소(43%) ▶의료사고 방지를 위한 경각심 고취(24%) ▶의료진에 의한 인권침해 및 범죄 예방(21%) ▶환자의 알 권리 충족(13%) 순으로 조사됐다.

반면 ▶관리 소홀에 따른 수술 영상 유출 및 개인정보 침해(45%) ▶의사의 소극적 의료행위(25%) ▶불필요한 소송 및 의료분쟁 가능성(15%) ▶의료인에 대한 잠재적 범죄자 인식 발생(8%) ▶의료진의 사생활 침해(6%) 등의 순으로 우려된다고 응답했다.

이와 관련해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과 여주공공산후조리원의 신생아실에 설치·운영 중인 CCTV와 관련, 신생아실 CCTV 설치가 모든 공공병원으로 확대돼야 한다는 데 95%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도는 2018년 10월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수술실을 시작으로 경기도의료원 산하 6개 모든 병원에 수술실 CCTV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 이번 조사에서는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처 ▶산후조리비 지원 및 공공산후조리원 개원 ▶24시간 닥터헬기 등 도의 공공보건의료정책 추진 전반에 대해 90%가 ‘잘하고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도가 여론조사기관인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인터넷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19%p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수술실 CCTV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