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가 급속도로 늘어나는 인구 대비 1국 6개과 신설을 골자로 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마련해 추진한다.

이 경우 일반직 정원 수도 기존 1천550명보다 178명이 늘어난 1천728명으로 정원이 늘어날 전망이다.

1일 시에 따르면 시는 50만 대도시 진입에 따른 시흥시 행정기구 정원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을 지난 달 28일 자로 정식 입법예고 했다.

조례안에 따르면 시 기획조정실이 국 단위로 신설해 예산 법무과를 신설키로 했다.

이어 기존 안전교통국에 철도과를, 도시주택국내 국책사업대응과, 행정국내에 시설공사과 등을 신설키로 했다.

특히 코로나 정국 이후 보건기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보건소에 감염관리과와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 등도 신설될 계획이다.

이번 조정안에 따른 정원 조정을 보면 4급 정원총수는 13명에서 14명으로 5급의 경우 83명에서 89명으로 신설부서에 비례한 인원이 늘어난다.

하지만 6급 이하의 경우 기존 1천453명에서 171명으로 크게 늘어난 1천624명으로 증원 폭이 클 전망이다.

시는 이 같은 조례안을 확정해 3일까지 시민들의 의견 등을 청취한 뒤, 내달 시의회에 상정, 정식 승인절차를 받게 된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번 개편안과 관련, 철도과와 국책사업대응과 등 지자체의 권한 밖 부서 신설로 현실감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 의회 승인 과정에서 조정이 불가피 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시는 " 50만 대도시 진입에 따라 급증할 행정수요에 효율적 대응을 위한 선제적 개편안이 필요했다"며 "이번 개편은 기획 조정 능력 강화와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조직과 인력을 보강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는 개편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시흥=이옥철 기자 ocle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