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철모(오른쪽 2번째) 화성시장이 지난달 30일 열린 지속가능발전목표 선포식에 참석해 기업, 시민 대표 등과 실천 서약서 에 공동 서명을 하고 있다. <화성시 제공>
화성시가 ‘자연과 공존하고 누구나 공정한 삶을 누리는 화성’을 목표로 시민과 함께 작성한 ‘화성지속가능발전목표(HS-SDGs)’를 발표했다.

시는 지난달 30일 모두누림센터 누림아트홀에서 ‘화성지속가능발전목표 선포식’을 개최했다. 지속가능발전목표는 기후변화, 빈곤, 기아 등 다양한 분야의 범지구적 문제를 세계가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2015년 UN이 채택한 의제이다.

시는 여기에 설문조사, 지속가능발전아카데미, 화성SDGs 작업반 워크숍, 이해당사자 워크숍 등을 거쳐 수집한 시민, 전문가, 기업의 의견들을 반영해 4대 전략과 17대 목표를 수립했다.

먼저 4대 전략으로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생태계 보전과 에너지 전환’,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공정하고 평등한 공동체’, ‘녹색경제 전환으로 공정과 상생의 도시 실현’, ‘모든 생명의 권리가 보장되는 제도 구축과 상생의 파트너십’이 선정됐다.

이와 함께 17대 목표로 ▶사회안전망 ▶먹거리 ▶공공복지 ▶교육 ▶성평등 ▶물관리 ▶친환경에너지 ▶일자리 ▶산업인프라 ▶평등사회 ▶공동체 ▶자원선순환 ▶기후위기 ▶해양생태계 ▶생물다양성 ▶인권 ▶파트너십 등 시정 전 분야에 걸친 실행방안이 제시됐다.

이날 선포식에서는 서철모 시장이 행정 대표를 맡고 시민대표는 이준원 화성환경운동연합회 회장이, 기업대표는 박성권 화성상공회의소 회장, 정찬교 화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회장과 함께 총 4인이 실천 서약서에 공동서명을 하고 성실한 목표이행을 다짐했다.

또 세계지방정부 네트워크인 이클레이(ICLEI: International Council For Local Environmental Initiatives)에 가입했다는 인증서 전달식과 시민대표 17인의 지속가능발전목표 퍼포먼스도 펼쳐졌다.

이에 대해 서 시장은 "이번 지속가능발전목표는 화성형 그린뉴딜과 함께 화성시의 경제 생태계를 변화시키고 발전과 환경보전이 균형을 이루며 시민 모두가 함께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사회로 가는 방향키가 돼 줄 것"이라며 "시민, 기업 모두와 함께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박진철 기자 j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