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개교한 경기영상과학고등학교는 고양시 일산에 소재한 고등학교 중 2014년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지정받은 유일한 혁신학교이며, 방송과 영상 등을 핵심으로 행복하고 꿈이 있는 창의적인 경기 영상인들을 배출해 나가고 있는 특성화고다.

 방송영상산업이 ‘미래의 블루오션’이란 생각으로 PD, 촬영감독, 조명감독, 휴대전화 앱 개발 프로그래머, 음향감독, 미술감독, 무대디자이너 등을 양성하는 전국 유일의 방송영상 명문 학교로서 인재를 키워 나가고 있다.  <편집자 주>

학생들이 직접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학생들이 직접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 방송영상문화산업의 글로벌 인재 양성

경기영상고는 예술·문화·IT가 융합된 디지털 문화 콘텐츠 관련 학과들을 개설해 인재를 육성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HD영상 스튜디오를 비롯한 첨단방송영상 실습시설, 문화와 IT가 융합된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학생들이 기쁨과 꿈을 갖고 학교의 주인으로, 사회의 주인으로, 자기 인생의 주인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열띤 교육을 펼치고 있다.

경기영상고는 20억 원을 투자해 전국 최우수 방송영상시설을 구축했다. ▶방송 스튜디오 ▶방송 음향실 ▶방송 조명실 ▶연기 연습실 ▶무대 디자인실 ▶방송 송출실 등이 조성돼 학생들에게 폭넓은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 학생의 성장을 돕는 학생 중심의 학습활동으로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우는 독서·논술·토론 프로그램 운영, 학생의 수준과 능력에 따른 자격증 취득 및 취업·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29초 영화제 대상을 수상했으며 EBS 견학수업, 외국인 방문수업 등을 실시했다.

#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

경기영상고는 다양화·특성화·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을 통해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경기영상고는 ▶방송영상연출과 ▶방송촬영조명과 ▶스마트영상통신과 ▶방송미디어과 ▶방송무대디자인과 총 5개 학과로 이뤄져 있다.

방송영상연출과는 대중매체의 핵심인 방송·영화 분야의 연출 및 제작 전문인을 양성하며 진로 맞춤형 연극영화 실기 훈련과 현장 중심 실습수업을 통해 전문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또 자유로운 과목 선택과 학생 중심의 자율활동 장려로 창의성을 기르고 있다.

한 학생이 무대 실내디자인을 하고 있다.
한 학생이 무대 실내디자인을 하고 있다.

1학년은 ▶영상제작기초 ▶컴퓨터그래픽 ▶방송일반 ▶성공적인 직업생활, 2학년은 ▶시나리오 ▶기초촬영 ▶커뮤니케이션 ▶영화의 이해 ▶영화기술 ▶영화 제작실습으로 나눠져 있다. 3학년은 ▶극 창작 ▶중급 촬영 ▶영화 콘텐츠 제작 ▶방송 제작 시스템 운용 ▶광고 콘텐츠 제작 ▶음악 콘텐츠 제작 등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방송촬영조명과는 조명과 음향, 영상 편집에 관한 기초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조명·음향·영상 편집 분야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갖춘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1학년은 ▶영상제작 기초 ▶영화 감상과 비평 ▶성공적인 직업생활이 있으며, 2학년은 ▶공업일반 ▶전기전자 기초 ▶사진영상 편집 ▶전기회로 ▶정보처리와 관리 ▶미디어 콘텐츠 일반 ▶기초촬영 ▶영화기술 등을 배운다. 3학년은 ▶전기설비 ▶컴퓨터그래픽 ▶방송 콘텐츠 제작 ▶내선공사 ▶영화 콘텐츠 제작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 ▶광고 콘텐츠 제작 ▶전기기기 제작 등으로 나눠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영상통신과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창의적 학습 능력과 사고력 신장을 통한 영상통신기술과 휴대전화 기술의 디지털화를 구현해 방송영상 제작과 앱 시장을 선도할 창의 융합 전문인을 양성한다.

1학년은 ▶영상제작 기초 ▶정보처리와 관리 ▶시나리오 등을 교육하며, 2학년은 ▶전기·전자 기초 ▶기초촬영 ▶영화의 이해 ▶정보통신 ▶프로그래밍 ▶영상제작의 이해 ▶컴퓨터그래픽 등을 교육한다. 3학년에서는 ▶스마트 문화 앱 콘텐츠 제작 ▶영화 콘텐츠 제작 ▶광고 콘텐츠 제작 ▶사물인터넷 서비스 기획 ▶디지털 논리회로 ▶방송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 구축 ▶빅데이터 분석 등을 교육하고 있다.

방송미디어과는 방송영상산업의 핵심 분야인 방송영상 제작과 편집, 3D캐릭터, 애니메이션 등 대학과의 연계교육으로 편집실무 전문영상인을 양성한다. 

1학년은 ▶성공적인 직업생활 ▶영상제작 기초 ▶방송일반이 있으며, 2학년은 ▶전기·전자 기초 ▶컴퓨터그래픽 ▶미디어 콘텐츠 일반 ▶기초촬영 ▶영화의 이해 등을 교육한다. 3학년은 ▶디지털 논리회로 ▶프로그래밍 ▶영화 콘텐츠 제작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 ▶전자부품 소프트웨어 개발 ▶전기·전자 측정 ▶광고 콘텐츠 제작 ▶방송 콘텐츠 제작 ▶가전기기 하드웨어 개발 등을 교육하고 있다.

방송무대디자인과는 개성 있고 창의적인 무대를 디자인하고 제작하기 위해 컴퓨터를 이용한 2D와 3D그래픽 디자인, 축소모형 제작 등을 통해 실제 무대 제작을 꿈꾸는 인재를 양성한다. 1학년은 ▶성공적인 직업생활 ▶디자인 일반 ▶기초제도 ▶컴퓨터 그래픽 등, 2학년은 ▶영상제작 기초 ▶컴퓨터그래픽 ▶방송무대 건축 ▶디자인 제도 ▶사진영상 편집으로 나뉘어져 있다. 3학년은 ▶실내디자인 ▶무대장치·소품 ▶실내건축 설계 ▶분장 ▶3D프린팅 디자인 ▶건축도면 해석과 제도 ▶시각 디자인 ▶색채 디자인 ▶제품 디자인 등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영상 촬영에 앞서 한 학생이 슬레이트를 치고 있다.
영상 촬영에 앞서 한 학생이 슬레이트를 치고 있다.

# 맞춤형 진로 설계 프로그램 운영

경기영상고는 다수의 산업체와 MOU를 체결해 산학 연계 학교기업 ‘무대 아트’를 운영하며 ㈜ID Lab와 산학 공동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다.

또 성적 우수자 10%를 선발해 취업엘리트반도 운영하고 있다. 공무원반, 대기업반, 공사반 등 여러 분야로 나눠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방송영상 분야 특성화에 맞게 외주업체와 프로덕션, 촬영·조명·음향·송출·무대세트 등의 업체와도 연계돼 있다. 이처럼 전공 간 장벽 완화를 통한 다기능·다자격 취득 지원 등 융합적 전문인력 양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기·적성 계발활동을 통한 창의적 역량 함양 프로그램을 운영해 다양한 경험과 스펙을 가질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전문교과 취업 연계 동아리를 학과별 2개 이상 운영하며 각종 대회에 참가해 실적을 거두는 등 앞장서 있다.

경기영상고는 창의력 신장을 위한 독서3품제를 운영하고 있다. 개인 부문(마인드맵, 캐릭터, 만화, PPT, 독서골든벨 등)과 그룹 부문(독서토론팀, 영상제작팀, 독서문집, 영화시나리오 등), 독서마라톤(특강 4시간, 토론6시간 등)을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의 창의공감능력 신장을 위한 맞춤형 취업·진학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

경기영상고는 진로직업 체험활동을 통해 ▶전문가의 진로직업 학습 코칭 ▶‘꿈과 끼를 키우는 두트림’ 역량 발현 ▶진로적성 전형 학생을 위한 단계별 취업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영상편집을 하고 있는 학생들.
영상편집을 하고 있는 학생들.

# 2021년 신입생 입학전형 요강

2021학년도에는 ▶방송영상연출과 일반전형 11명, 특별전형 11명 등 22명 ▶방송촬영조명과 일반전형 18명, 특별전형 26명 등 44명 ▶스마트영상통신과 일반전형 18명, 특별전형 26명 등 44명 ▶방송미디어과 일반전형 22명, 특별전형 22명 등 44명 ▶방송무대디자인과 일반전형 18명, 특별전형 26명 등 44명, 총 198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원서 교부 및 접수 기간은 진로적성 특별전형은 오는 5일부터 6일 오후 5시까지이며, 일반전형은 12일부터 13일 오후 5시까지 접수를 받을 예정이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사진=<경기영상과학고 제공>

※ ‘학생이 행복한 경기교육’은 경기도교육청과 기호일보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섹션입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